청소년기 자녀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학교 분위기, 교사와 또래관계 등에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학업에 대한 성취감이 증가하게 되며,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이다. 이 시기는 부모와 자녀의 경계선 확립과 자녀에 대한 지원이 계속되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
위의 표와 같이 이 시기에 자녀가 싸우는 형태의 논쟁이나 허풍으로 자기과시가 심할 때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무엇인가 해결되지 않는 갈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증상들을 간과하는 경우에 식욕부진이나 폭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나 우울증 같은 장애수준의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기 자녀들의 가족 내 환경과 부모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녀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잘 전환하여 발달과업을 정상적으로 획득하고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 청소년기 자녀와 부모 역할
카터와 맥골드릭(Carter McGoldrick)은 중년기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사춘기 자녀를 둔 단계와 독립하는 자녀를 둔 단계로 보았다. 이 시기의 가장 큰 변화는 지녀의 독립과 의존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부모의 역할과 자녀양육의 범위를 설정하는 부분에서 재조정과 협상을 끊임없이 해나가는 것이다. 이 시기에 부모들이 청소년기 자녀를 이해하고 양육하는 데 필요한 청소년 자녀의 신체적 ․ 정서적 변화, 의사소통, 독립성, 학습과 진로지도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