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청소년 폭력이란 교우들 간에서 일어나는 일방적인 폭력이며, 그 안에는 물리적인 측면과 정신적인 측면이 포함된다.
서클 등을 조직하여 금품 갈취와 집단 구타 등 소위 말하는 ‘일진’과 같은 형태의 체계가 잡혀있으며, 특정 교우를 대상으로 하는 집단 따돌림 현상 또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폭력은 계급화, 서열화가 중요시 되면서 성인 조직폭력배와 유사한 형태를 갖추기도 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습득하는 정보들은 온라인을 통해 서로 공유하게 되며, 지역 간의 충돌로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청소년들의 잇단 자살이 사회에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청소년들의 자살 원인은 학업에서 얻는 스트레스가 아닌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대부분이어서 사회적 충격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문에서는 이런 학교 폭력과 청소년 폭력의 다양한 사례와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본문
작년 12월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이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지게 만들었다. 학교 내에서의 구타와 집단 따돌림이 그 원인이었는데, 학생들이 한 행동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상황이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계급화, 서열화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조직이 학교 안에 존재하고 있다. 그들은 상납은 물론이고 반을 나누어 관리하기까지 성인 조직형태와 아주 흡사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하는 치밀함까지 갖추고 있으며, 처벌의 강도가 높지 않음을 스스로가 알고 있다. 미성년자에 대한 법의 제한성을 인지하여 행동하며 법의 심판을 훈장 정도로 생각하는 심각성을 보이고 있다.
단지, 학교 내에서의 문제로만 생각하기에는 청소년의 폭력은 너무 위험하고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움직임이 많이 있는데 그 중 몇 가지 사례를 기술해 보겠다.
1)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출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