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 애착의 유형과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1. 아동발달 - 애착의 유형과 안정적인 애.hwp
2. 아동발달 - 애착의 유형과 안정적인 애.pdf
아동발달 - 애착의 유형과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애착의 유형과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Ⅰ. 애착이란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부모 및 대리 양육자 등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능동적인 정서적, 감정적 유대 관계를 뜻하는데, 출생 후 1년 이내에 영아와 어머니 또는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 간에 이루어진다. 이것은 이후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에 강한 기초를 마련한다.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극히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되며, 애착이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된다.
1950년대 영국의 Bowlby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된 이론으로 유아와 부모는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생물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입력되어있다. 이런 관계는 미소 짓기(sailling), 울기(crying), 빨기(sucking), 따라가기(following), 매달리기(clinging)의 5가지 인간의 생득적 반응에 의해 형성되며 서서히 발전하게 된다고 한다. 이렇게 반사적이고 전형적인 애착행동을 원래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고정 행동패턴으로 보았다.
그 후 Bowlby 와 Ainsworth 등은 애착의 질은 양육자가 영아에게 어느 정도 안전기반으로서 기능하는가와 영아가 양육자와 분리된 후 재결합 시에 얼마나 불안이 없는 행동을 보이는가로 측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애착의 질은 일생 중 가장 상처 입기 쉽고 의존적인 생후 1년 동안 어느 정도 따뜻하고 민감한 보살핌을 경험 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민감성이 영아의 안정 애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Ⅱ. 애착의 유형

1) 안정애착 (secure attach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