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자립지원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학업중단 청소.hwp
2.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학업중단 청소.pdf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자립지원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 프로그램 명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자립지원 프로그램 마중물

2. 필요성(배경)
정규학교를 중퇴하는 청소년의 수는 전국적으로 한해 평균 7만여 명에 이른다. 학생 개인을 기준으로 초중고교 12년 동안 학교를 그만두는 비율은 전국적으로 11~12%, 서울시 내 비율로는 13~14%로 전국기준으로 높은 수준이다.
학업중단 청소년이 학업을 중단 후 겪는 어려움으로는 무기력(43.5%), 주변의 무시(39.9%), 부모와의 갈등(33.4%), 비행 및 일탈(27.3%) 순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에 직면한다. 또한 여가시간은 많지만 유용한 여가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청소년시설 및 단체들의 참여 등 사회참여가 매우 저조하여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상당부분의 청소년들이 적응 상에 어려움을 느낀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규모가 커질수록 절도, 폭력, 강간 성매매, 부당노동행위 등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취약계층이 증가하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 이에 보다 전문적인 직업훈련의 기회나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불안전고용 분야에서 일을 계속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과적으로 빈곤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자녀의 학교중단은 가족에게 심각한 갈등 요소가 되지만, 가족의 역량만으로 이를 해결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런 다양한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가정, 학교, 사회의 관심과 국가 수준의 대책은 다소 미흡한 상태다. 따라서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그들의 힘으로 건강한 어른으로 자라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시행과 정책 제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3. 프로그램 대상
1) 서비스 지역- 서울시
2) 서비스 대상- 서울시 거주자이며, 학업중단 청소년으로 마중물 프로그램 지원을 희망을 원하며 학교에서 추천을 받은 자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