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단청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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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단청의 이해
단청의 이해

목차
서론
본론
제 1장 단청
1절 단청의 의의
2절 단정의 목적
3절 단청의 기원
제 2장 한국단청의 조형양식
제 1절 단청양식의 종류
제 2절 건물성격에 따른 구분
제 3장 단청의 문양
1절 단청문양의 기본요소
2절 부재별 문양구성
제 4장 인정전의 단청
1절 인정전 단청
2절 살펴보기
마무리

서론
현대의 자로 잰듯한 반듯함이 아닌 유려한 선이 살아있는 옛 목조 건물이 좋다. 옛 목조 건물을 언제 봐도 신선하고 아름답다. 상당히 복잡해 보이는 구조를 가진 목조 건물을 보고 있자면 그것을 만들어낸 선조들에 대한 경외심마저도 든다. 그런 목조 건물을 완성하는 것이 바로 단청이다. 마무리 작업인 단청은 그 건물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단청이 있는 건물과 없는 건물을 살펴보던 그 차이는 더욱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단청이 없는 건물은 훨씬 초라해 보이고 위엄이 없다.
유려한 선이 살아있는 옛 목조건물
단청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전해져 왔다. 오늘날에도 남아있는 최초의 유물은 서한시대 묘의 부장품에서 발견된 채화된 가옥모양의 토기이다. 이 유물은 단순한 모양으로 반복된다. 그러한 형태에서 지금의 복잡한 문양으로 발전한 것이다. 단청은 단순히 기능만을 위해 단조롭게 칠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문양을 넣고 아름다움을 더하는 인간 고유의 미적 감각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본론
제 1장 단청, 제 1절 단청의 의의
‘단청이란 각종의 안료를 사용하여 건물의 모든 부재면과 벽면 등에 도채(圖彩)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나아가 각종의 조각상이나 공예품 등을 채색하는 행위나 서, 회, 화의 개념을 망라하는 의미를 폭넓게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예로부터 단청의 대상은 전통적인 목조건축은 물론이거니와 고분이나 동굴의 벽화, 칠기, 공예품, 조각상, 장신구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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