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제주의료원 간호사로서 본인이 가진 가장 큰 강점은 무엇입니까?
Q4. 환자와의 신뢰 형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시겠습니까?
Q10.다문화·외국인 환자를 간호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Q14.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간호사상은 무엇입니까?
Q1.본인이 간호사로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환자 안전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강점을 바탕으로 제주의료원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이런 태도를 항상 지키겠습니다.
작은 실수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공유하며, 언제나 환자의 안전과 조직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간호사가 되겠습니다.
Q8.반복되는 간호업무 속에서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본인만의 방법은 무엇입니까?
Q12. 환자 불만이 있을 때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본인만의 방법을 말씀해 주세요.
Q13.제주의료원을 지원하게 된 특별한 동기는 무엇입니까?
Q14.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간호사상은 무엇입니까?
Q17.입사 1년 후 본인이 어떤 간호사로 성장해 있길 바라십니까?
Q1.본인이 간호사로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Q2.제주의료원이 본인을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Q5.반복되는 업무에 번아웃을 느꼈을 때 본인만의 극복방법은 무엇입니까?
Q6.변화하는 의료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본인만의 방법은 무엇입니까?
저는 제주라는 지역 특성상 다양한 환자와 보호자를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열린 마음과 소통 능력으로 신뢰를 쌓을 자신이 있습니다.
응급처치 후에는 즉시 기록을 남기고, 환자와 보호자에게 상황을 정확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이런 태도를 항상 지키겠습니다.
다문화·외국인 환자를 간호할 때 저는 무엇보다 환자의 문화적, 언어적 배경을 존중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료나 간호과정에 앞서 문화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사항 (식습관, 복장, 신체접촉 등)을 미리 확인하고, 환자와 가족의 의견을 존중하여 돌봄 계획을 조정합니다.
또한 검사나 처치전에는 반드시 목적과 절차를 쉽게 설명하고, 동의와 이해를 충분히 확인합니다.만약 환자가 불안해하거나 불편함을 표현하면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함께 찾아갑니다.
투약이나 처치시에는 더블체크, 이중 확인 등 실수 방지 습관을 강화합니다.
환자 불만이 있을 때는 우선 충분한 경청과 공감적 반응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문제 해결 후에는 사후 확인을 통해 같은 불만이 반복되지 않도록 예방조치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주의료원은 지역주민의 건강을 지키는 중추적인 의료기관이자, 다양한 진료과와 공공의료를 실천하는 곳으로서 저의 간호철학과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만의 특수한 지역 성과문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환자들을 돌보며 더 넓은 시야와 포용력 을 갖춘 간호사로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꾸준히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전문성을 높이고, 팀워크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최근 간호 트렌드 중 현장에 꼭 적용하고 싶은 것은 '근거기반 간호(Evidence-Bas edNu rsing)'와 '디지털 헬스케어의 적극적 활용'입니다.
제주의료원에서도 근거기반 간호와 디지털 혁신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앞장서고 싶습니다.
실습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접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더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응급상황이나 환자 유형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임상경험을 쌓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에 힘쓰며 더 나은 간호사가 되기 위해 항상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겠습니다.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성장의 첫걸음이라 생각하며, 앞으로 더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나와 다른 경험과 시각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만약 논리적으로 더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관련 근거나 자료를 찾아 재차 설득을 시도하겠지만, 팀 결정이 확정된 후에는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팀워크와 조직의 목표 달성에 집중하겠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임상실습, 봉사활동, 그리고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 모두를 지키는 간호사의 진정한 의미를 깊이 고민했습니다.
임상실습에서는 여러 병동과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며, 작은 손짓이나 표정 변화에도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배웠습니다.
병동에서 팀워크가 잘 이루어질 때 환자의 회복도 훨씬 빠르고, 의료진 모두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받는다는 것을 실무와 실습 경험을 통해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