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안전사고 사례 분석 경험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현장에서 안전과 공정이 충돌할 때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저는 데이터 를 기반으로 위험을 분석하고, 사람을 설득하며, 현장에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안전관리자가 되고자 합니다.
작업 전 3분 안전점검
작업 허가제
고 소 작업→안전난간·작업발판 기준
등 위험 작업을 수행할 때
저는 건설현장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작업자의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실천형 안전관리자입니다.
건설 현장에서 가장 위험한 공종과 그 이유, 대응 방안을 설명해주세요.
법규(산업안전보건법)를 어떻게 학습해왔는지 설명해주세요.
현장에서 안전과 공정이 충돌할 때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안전관리자로서 본인이 사용해 본 안전관리 시스템 또는 체크리스트가 있다면 말해주세요.
두산건설의 안전경영 철학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안전보다 공정이 우선이라고 주장하는 소장이 있다면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저는 "현장의 위험을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실질적인 예방조치를 끝까지 실행하는 안전관리자"가 되기 위해 준비해온 지원자입니다.
저는 데이터 를 기반으로 위험을 분석하고, 사람을 설득하며, 현장에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안전관리자가 되고자 합니다.
위험을 먼저 찾아내는 사람-공정·작업 환경·장비·인력 구성에서 위험요인을 미리 탐지해야 합니다.
기준을 지키도록 만드는 사람-법규, 작업허가제, 보호구, 장비 점검 등 기본이 무너지면 사고는 반드시 발생합니다.
저는 공종별로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가능성·중대성을 평가한 뒤, 개선대책을 수립하는 위험성 평가를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소 작업 위험성 평가에서
작업 허가 미 발급
가장 위험한 공종은 고소 작업(비계·거푸집·외벽 공사)와 중량물인 양 작업입니다.
신호수 전담 배치
소 규모 TBM에서 작업자가 스스로 위험요인을 말하도록 유도
우수 작업자 포상
저는 법령·시행규칙·고시를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공종·작업과 연결해 학습했습니다.
고 소 작업→안전난간·작업발판 기준
화기 작업→화재감시자·소화기 배치
작업자를 변하게 만드는 것은 꾸짖음이 아니라 '이 행동이 왜 위험한 지 스스로 이해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을 통해 작업자의 감각을 깨우는 방식으로 접근할 것입니다.
문서만 존재하는 체크리스트가 아니라"현장의 위험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드는 도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업자와 대화하며 행동변화를 만들 수 있는 설득력과 현장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태도가 안전직무에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네.권한보다 중요한 것은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부족함을 인정하고, 매일 현장을 돌며 위험요인을 기록하고, 선배들에게 배우고, 작업자들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