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1년 관찰일지 및 부모상담일지 40Page (일상,놀이 관찰일지) - 1학기,2학기 발달평가,놀이지원 확장사례 포함
실제 만4세 유아들의 일상과 놀이 상황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기록하여 생생함을 더했습니다. 아이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관찰 결과를 토대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놀이 지원 방안과 흥미를 확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고 이론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1]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평가
[2]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 총평 및 향후방향
[3] 관찰일지 및 2학기 발달평가
[4] 부모상담일지 및 교사 총평 및 향후방향
일상생활
등원 시 OO은 조용히 교실로 들어와 친구들이 만든 블록 작품을 한참 동안 유심히 관찰했다. 친구가 옆으로 지나가다 블록을 실수로 건드리자, OO은 "괜찮아?" 하고 먼저 물으며 친구의 기분을 살폈다. 오전 간식 시간, OO은 간식을 먹는 친구가 포크를 떨어뜨리자 말없이 새 포크를 가져다주는 배려심 있는 모습을 보였다. 간식을 다 먹은 후에는 스스로 컵과 접시를 정리하고, 친구가 흘린 과자 부스러기를 발견하고는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가져와 조심스럽게 쓸어 담았다. 교사가 "OO이가 참 착하네." 라고 칭찬하자, OO은 수줍게 미소 지었다.
놀이활동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OO은 미술 영역에서 다양한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무언가를 만들기 시작했다. 빈 우유갑에 색종이를 붙이고 눈을 그리더니 "이건 우주선이야. 달나라에 사는 토끼를 만나러 가는 중이야." 라고 조용히 설명했다. 옆에서 친구가 "우주선은 날개가 없어?" 라고 묻자, OO은 잠시 생각하더니 두루마리 휴지 심을 반으로 잘라 날개를 붙여주었다. 이때 교사가 "우와, 정말 멋진 우주선이네! 이 우주선이 타고 가는 토끼는 어떤 토끼일까? 달나라에는 또 어떤 친구들이 살고 있을까?" 하고 질문하자, OO은 "달나라 토끼는 귀가 아주 길고, 예쁜 꽃을 좋아해요! 그리고 달나라에는 반짝이는 요정들도 살고 있어요!" 라며 상상력을 더해 이야기를 지어냈다. 친구와 함께 우주선을 타고 달나라로 떠나는 역할놀이를 시작했고, 달나라에 도착해서 만난 토끼와 요정들에게 인사하며 상상 속의 친구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