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論語 속의 仁에 대한 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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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語 속의 仁에 대한 小考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쉽게 이런 질문을 하곤 한다. “당신의 좌우명은 무엇인가” 언제인가부터 나는 그런 질문에 이렇게 대답하곤 했다 “사람 인(人)자 여섯이 제 좌우명입니다.” 초등학교 2학년이었던가 담임선생님께서 칠판에다 ‘人’자 여섯 개를 크게 쓰시고는 이것이 뜻하는 바를 아는 사람을 물으셨다. 물론 아무도 없었다. 선생님께서는 옛날 얘기를 해주시면서 그 뜻을 말씀해주셨다. “옛날 어느 가난한 선비가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고있었다. 그 사람의 사람됨됨이가 너무나도 착하고 성실하고 효성이 지극해서 나랏님까지도 그것을 듣게 될 정도였다. 어느 날 나랏님이 그 선비의 집에 지나가는 여객인양 방문했다. 그리고 그 선비와 사람의 갈 길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 헤어졌다. 몇 년후 나라의 과거시험이 있었는데 그 선비 역시 응시를 하게 되었고 나랏님이 직접 과제(科題)를 내었다. 그 과제가 바로 ‘人’자 여섯이었다. 다른 이들은 그 문제에 대해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지만, 그 가난한 선비는 훌륭하게 답안을 써냈다고 한다. 그 답안은 너무나도 짧았지만 나랏님의 마음에 깊이 감명을 주는 답안이었다. 그 답안의 내용은 이러했다. ‘사람아 사람아 사람이면 사람이냐 사람다워야지 사람이지.’” 9살짜리 초등학생의 마음에 이 말이 왜 그다지도 맘에 울렸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날 이후로 난 그것을 내 좌우명으로 삼기로 마음먹었다.
논어 속에 나오는 아니 유교에 나오는 ‘仁’이라는 것의 핵심이 바로 위의 ‘人’자 여섯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공자도 ‘仁’에 대한 확실한 기준이 없었는데 하물며 내가 ‘仁이란 저것이다.’라고 말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짧은 생각이지만 공자가 말한 ‘仁’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보겠다.
2. 인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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