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중독의 심리학적 원인
도박중독을 멈추게 하는 심리학적 개입 방법
도박중독을 멈추기 위해서는 단순히 도박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도박이 주던 자극과 만족을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
도박중독은 단순한 의지 부족이 아니라 심리학적으로 강화된 중독행동이며, 조건화된 행동습관, 인지 왜곡, 충동성, 사회환경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형성된다.
도박중독의 심리학적 원인
도박중독을 멈추게 하는 심리학적 개입 방법
도박중독(Gam blingAddiction)은 반복적이고 통제 불가능한 도박 행위로 인해 개인의 정신적, 사회적, 재정적 문제를 유발하는 상태를 말한다.
도박은 '간헐적 강화'의 대표적인 예로, 언제 보상이 주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드물게 큰 보상이 주어지면, 뇌는 이 보상을 강하게 기억하고 도박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이번에는 될 것 같다", "잃은 돈을 곧 되찾을 수 있다"는 등의 생각은 도박에서의 '통제의 환상', '근접 승리 효과' 등 인지 적 왜곡에서 비롯된다.
도박은 주변 환경과 사회적 모델링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가족 중 도박중독자가 있거나, 또래 또는 미디어에서도박이 성공의 수단으로 묘사될 경우, 청소년이나 사회초년생은 이를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이 접근법은 도박에 대한 비현실적인 사고(예 : "다음판에 꼭 이긴다")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교정하며, 문제 행동 대신 긍정적인 대처 전략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이를 멈추기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 동기 강화상담, 집단 및 가족치료, 자기통제력 향상훈련 등 심리학적으로 근거 있는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