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압바스 왕조 이후의 미술
Ⅰ. 이슬람의 장식 미술
1. 개관
마호메트의 가르침(하디스)
마호메트는 이슬람교 성립 초기부터 우상숭배를 철저히 배격
하디스에는 그림을 금지, 혐오하는 내용이 나타남
생명이 있는 대상을 그리는 것을 금지
회화를 그리는 화가는 낮은 지위를 가졌으며 서명을 드러내는 것조차 꺼림
대안으로서의 장식 미술
하디스에 의해 이슬람교는 회화, 특히 인물화를 비롯한 성화를 금지
마호메트의 승천 등 인물이나 생명을 그린 그림은 보통 비무슬림의 작품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기하학적 도형, 식물, 서체, 자연 등을 이용
2. 아라베스크 장식
아라베스크의 기하학적 무늬
아라베스크란 ‘아랍풍의’ 라는 의미
일반적으로 사원의 장식, 공예품 등에 이용
식물의 줄기, 잎을 형상화 한 것
르네상스 이후 유럽으로 전래됨
신을 형상화 할 수 없는 이슬람 장식 미술
신을 찬미하기 위한 장식으로서의 의미
2. 아라베스크 장식
아라베스크의 발달
현실을 재현하는 도구로서의 회화가 금지되어있기 때문에 장식미술이 발달
돔의 장식, 도기, 유리, 도서, 카펫 등 아라베스크 장식이 광범위하게 나타남
이슬람교 성립 이전 그리스-로마의 포도나무 잎사귀 장식 등에서 비롯됨
2. 아라베스크 장식
아라베스크의 발달
초기에는 그리스로마의 잎사귀 문양을 직접 장식
이후 실제 식물과 유사한 형태는 소멸하고 기하학적 문양으로 발전, 대체
타지마할 경내의 아라베스크 문양
대리석에 보석을 새겨넣어 장식
아라베스크 초기의 전통을 따름
3. 아라베스크 서체
아랍어의 특징
아랍어는 기본적으로 미학적 가치가 뛰어남
각 문자가 단어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형태가 상이
다양한 서체가 발달
아랍어의 진수로서 코란을 찬미함
....
[종교와 유럽문화] 조로아스터교[─敎, Zoroastrianism] - 인도 조로아스터교[─敎, Zoroastrianism] - 인도
목차
시작하며……… 1
조로아스터교란………1
1. 역사……… 3
2. 창시자……… 3
3. 교리……… 4
4. 종말론……… 5
인도에 끼친 영향 - 경제………6
현재의 조로아스터교………8
끝내..
역사와문화의관점에서본유럽통합1 역사와 문화의 관점에서 본 유럽통합
<목 차>
I. 들어가는 말
II. 유럽통합의 이론적 배경
1. 연방주의적 통합
2. 기능주의적 통합
3. 신기능주의적 통합
III. 유럽통합의 역사적 배경
1. 초기단계
2. 2차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