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적 대국 중국에서 문화대국 중국으로,공자아카데미.문화패권주의.중국문화,장예모,중화중심주의
[정치.경제적 대국 중국에서 문화대국 중국으로]
1. 서론
2. 베이징 ; 중화중심주의
3. 장예모 ; 문화 상품의 기수
4. 공자아카데미 ; 문화 패권주의
5. 결론
1. 서론
정치. 경제 대국 중국에서 문화대국으로 발전해가고 있는 중국을 알아가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인들에게 있어서의 문화의 올바른 의미를 알아야 한다. 중국인들은 중국문화사에서 인류 문명을 특징짓는 기본원리나 힘 같은 것으로 ‘문(文)’을 들고 있다. ‘문’이란 중국 문명을 관통하는 일종의 슈퍼코드이다. ‘文’은 우주적 질서이자 우주적 원리이며, 이러한 지서와 원리에 바탕하여 형성된 인간사회의 질서와 원리와 같은 개념이다. 이러한 ‘文’이 발현되는 과정이 ‘문화(文化)’나 ‘문명(文明)’이란 말의 원래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문화의 개념은 후자의 뜻에서 점차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정신적·예술적 표현의 총체라는 의미로 형성되어 갔다. 오늘날 문화라 하면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반적인 개념이다. 교양 있고 세련된 사람을 두고 ‘문화인’이라 부르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른 하나는 이보다 훨씬 광범위한 문화를 뜻하는데,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이 그 범주에 포함된다. 문화인류학이 대상으로 다루는 것은 이 넓은 의미의 문화이다.1)1) 공상철 외,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다락원, 2001. pp.38~52.
[영화감상문] 인생 영화 “人生”을 보고
1. 영화 “인생”과 감독 “장예모”..
중국의 제 5세대 감독 장예모의 영화 “인생”은 중국 작가 여화(余華)의 동명소설 개작한 것으로 “부귀”라는 인물과 그의 가족에 대한 현대사 40년간의 인..
신일본 패권주의와 한일관계 신일본 패권주의와 한일 관계. 신용하 箸
序論
걸프전 이후 군사적으로 미국의 강세가 두드러진 후 경제적으로는 국제적인 변화가 더욱 심화되었다. 특히 EU와 일본은 막강한 그들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국제..
동북공정_-_발표문 중국의 동북공정과 문화 패권주의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북공정의 배경⋅목적
2. 추진기관
3. 역사문제
4. 강역문제
Ⅲ. 결 론
# 참고문헌
# 부록 - 동북공정에 관한 신문기사
Ⅰ. 서론
중국은 20..
중국의국제협상문화,중국의문화적특성,중국인의가치관,중국의경영가치관 中國
중국의 국제 협상 문화
1
Ⅰ. 중국의 문화적 특성
2
1. 중국인의 가치관 의식구조
“中華民族優越主義(중화민족우월주의)”
3
1. 중국인의 가치관 의식구조
4
2. 중국인의 지역별 기질 - 북부
5
2. 중국인의 지..
인생 중국영화와 그 원작 상호 비교
영화 장예모 감독의 <인생> 과 여화의 <살아간다는 것>
제2전공으로 중국어를 선택하기 전까지 나의 중국문화일반에 대한 관심은 정말 평균이하 였다. 관심 밖이었던 중국영화도 몇..
근현대 중국의 서구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근현대 중국의 서구문화 수용양상과
유교지식인의 대응양상]
아시아의 대표적인 유교 중심 국가로서 수 세기 동안 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해 왔던 중국. 그렇게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중국의 번영과 중국 중심의..
북한의 강성대국 건설 목표와 선군정치 북한의 강성대국 건설 목표와 선군정치
1. 강성대국 건설의 총체적 기제로서의 선군정치
‘강성대국(Powerful and Prosperous Nation)’이란 김정일 시대의 국가전략 목표이자 통치구호이다. 이는 “사상과 군사강..
한중일3국의역사적문 한중일 3국의 역사적 문제의 미해결과 대안으로서 청년들간의 교류증진
1. 서언
한국, 중국, 일본 3국(이하 한중일 3국으로 약칭)은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있으며, 한자문화권과 유교문화권이라는 점에서 매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