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언
2. 오감기술의 기초이해
3. 오감기술의 분야별 기술설명 및 사례
1) 시각
2) 청각
3) 촉각
4) 미각
5) 후각
6) 복합감각적 융합사례
4. 향후 전망 및 과제
1. 舒言
인간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오감으로 실세계의 다양한 정보를 입수하여 주변의 상황을 인지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오감을 주변 환경에 대한 인터페이스로서 활용한다. 오감기술 은 색상, 소리, 촉감, 향기, 맛 등 오감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컴퓨터를 통해 이를 이용하는 기술로, 3차원 입체화면, 장미향이나 커피향 등 기본적인 향기를 발산해 주는 향기PC, 눈동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오감 정보처리 기술은 인간의 오감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보고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감각을 증강시키기 위해 컴퓨터를 통해 만지고, 맛보고, 향기를 맡는 등 오감 정보를 실제와 같이 느낄 수 있도록 실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간 중심의 기술이다.
현재 인간의 오감을 모방하여 컴퓨팅 기술에 접목함으로써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감각은 시각과 청각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시각과 청각을 기반으로 수많은 컴퓨터 응용 기술들이 발전해 왔으며, 음성과 영상을 중심으로 데이터 표현, 전송의 부호화 및 표준화가 이루어져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존의 미디어는 여러 가지 기술적 제약 때문에 단순히 소리와 영상의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나, 이러한 시청각 표현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하기에 부족한 측면이 있다. 그러므로 급속히 발전하는 첨단기술의 시대에서 오감기술 분야의 계속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오감 이 컴퓨터로 생생하게 구현된다면, 이용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도 자신이 느낀 촉감이나 후각 등 의 오감을 생생하게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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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2. 증강현실의 개념
3. 증강현실의 특성
4. 증강현실의 역사
Ⅱ. 본론
1. 증강현실 기술의 적용 범위
2. 증강현실 기술의 도입 사례
가. 집중분석 - 빈폴, Zugara
나.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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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Intro
색상, 소리, 향기, 맛, 촉감 등 오감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컴퓨터를 통해 이를 이용(감지, 전달, 재현)하는 기술
오감기술은 각 오감의 인식, 표현, 전송 기술로 ..
K콘텐츠 현황과 향후전망[K-콘텐츠,한류,K-드라마,E-스포츠] K콘텐츠 현황과 향후전망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1. K-콘텐츠 현황
2. 분야별 K-콘텐츠 현황
3. K-콘텐츠 수출현황
4. K-콘텐츠 성장요인
5. K-콘텐츠가 미치는 영향
6. K-콘텐츠 확대전략
7. 마무리
8.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