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전략

1.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전략.hwp
2.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전략.pdf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전략
주제 :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전략

목차

○ 들어가며……

Ⅰ. 서론

Ⅱ. 본론

1. 농촌의 실태
1). 인구
2). 소득
3). 생활환경
2.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한 방안
1). 농촌 일자리 창출
2). 농촌 경관 보전
3). 사회적 기업 육성

Ⅲ. 결론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전략

○ 들어가며……(주제 선택 배경)

농촌은 우리 모두의 고향이다. 고대 인간의 취락사회는 농촌이었고,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국토면적에 농촌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그러나 농촌은 산업화 과정에서 많은 인구가 도시로 유입되어 인구가 줄어들었고, 낙후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극심한 취업난을 겪고 있다. 하지만 농촌은 이러한 취업난을 해결할 수 있는 고용의 장이 될 수 있으며, 부를 축척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활력 있고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야 말로 우리나라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되어야 할 방안이라 생각한다.

Ⅰ. 서론

농촌이란 농업을 주요생업으로 하는 농민이 살고 있는 마을이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농업을 생업의 기반으로 하는 농본국이었다. 따라서 농촌은 전통적인 촌락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농촌을 ‘도시’에 대하여 ‘시골’의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시골의 개념에는 어촌이나 산촌 또는 광산촌 등과 같은 특수 촌락도 포함되기 때문에 엄밀한 뜻에서는 농촌이 시골과 일치하지 않는다.
정확하게 말하면 농경, 또는 넓은 의미의 농업에 포함되는 축산업·양잠업·원예업·임업·과수업 등의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다수를 차지하면서 공동체의 성격을 띠는 촌락이 농촌이다. 따라서 산촌은 넓은 뜻의 농촌에 포함되지만 어촌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어촌들이 반농반어의 주민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촌이면서 농촌의 성격도 아울러 가진 마을도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