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에서 윤리 문제를 말할 때 가치 문제를 중요시하는 것은 윤리적 원칙을 가치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경쟁적 가치와 직면했을 때 윤리적 딜레마에 빠진다.
윤리적 결정의 장기적 효과성이 모호할 때 사회복지사는 선택의 딜레마에 직면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힘의 불균형이 일어나는 것은 사실이며 이러한 상황이 윤리적 딜레마를 가져온다.
사회복지사는 누가 가치 딜레마를 갖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그리고 제3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법적, 감정적 그리고 치료적 결과를 고려한다.
이 견해는 윤리적 원칙 스크리닝으로 사회복지사들에게 널리 활용되고 있다.
윤리원칙 1: 생명보호의 원칙
윤리원칙 2: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윤리원칙 4: 최소 손실의 원칙
윤리원칙 5: 삶의 질의 원칙
사회복지 실천에서 윤리 문제를 말할 때 가치 문제를 중요시하는 것은 윤리적 원칙을 가치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치에 기반을 두지 않은 규칙이나 원칙은 윤리적 규칙이 아닐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종종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윤리적 결정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한다.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클라이언트 이익 최우선, 의사결정에서의 클라이언트 참여에 높은 가치를 두지만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수잔이라는 새 이름으로 자라난 그녀는 낯선 환경과 자신의 이질적인 외모에 소외감을 느끼고, 정체성에 대한 의문으로 괴로워한다.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들은 끊임없이 가치 갈등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갈등이나 윤리적 딜레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부단히 자기훈련과 자기 경험을 쌓아나가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자신의 가치를 '밝혀'야만 하고,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평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낙태를 원하는 클라이언트는 이를 수용하는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할 필요가 있다.
클라이언트가 이혼, 낙태, 가족성원의 시설 입소 등의 문제에 대해 딜레마에 빠져 있다면 이것은 사회복지사의 문제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객관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도와주어야 하며 지나치게 개입해서는 안 된다.
1단계 : 문제가 무엇이며 또한 문제를 지속시키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2단계 : 클라이언트, 희생자, 지지체계, 전문가 및 그 밖의 사람들을 포함해서 당면 문제에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과 제도들을 확인한다.
3단계 : 확인된 여러 관계자들이 당면 문제와 관련해서 갖고 있는 가치인 사회적 가치, 전문적 가치,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가치를 확인한다.
4단계 : 당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혹은 적어도 감소시킬 수 있는 목적과 목표들을 확인한다.
10단계 : 결과들을 평가하고 부가적 문제들을 확인한다.
이 견해는 윤리적 원칙 스크리닝으로 사회복지사들에게 널리 활용되고 있다.
생명에 관한 권리는 모든 권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며 만약 생명의 권리가 침해되면 어느 누구도 다른 권리를 누릴 수 없다고 볼 수 있기에 그만큼 생명보호의 원칙은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들의 사생활 보호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실천적 결정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