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자료 처리의 과정(단계, 절차)
자료의 편집 및 부호화
자료의 분석
원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자료처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자료 분석을 보다
자료의 처리 과정은 편집과 부호화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편집은 수집된 자료들을 점검하고 수정하며, 때로는 정해진 원칙에 따라 사전 부호화하는 작업도 포함된다.
이러한 오류들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조합하는 과정, 부실한 자료를 편집하거나 삭제하는 과정이나 부호화와 입력과정 등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는 자료처리 과정에 대한 면밀한 검토로 오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자료의 면집 및 부호화
자료의 편집 과정은 자료의 정확성과 정밀성을 높이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다.
다음으로 부호화는 수집자료에 포함된 원래 형태의 속성값을 숫자나 문자 등과 같은 기호로 변경하는 과정이다.
부호화체계가 수립되면, 각 변수의 값을 부여하게 된다.
무작위 오차는 순위화, 집단화 및 변수 대체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될 수 있으며, 순위화는 수집된 자료의 실수 대신에그 크기에 따라 순위를 정하여 이를 분석함으로써 오차를 줄이는 방법이며, 집단화는 자료의 실수 대신에 몇 개의 사례를 묶어 동일한 집단으로 분석하여 오차를 축소하는 것이고, 변수 대체는 실제 변수 대신에 높은 상관관계를 가져 실제값을 충분히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다른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체계적 오차는 변수 간 에 너무 높은 상관관계가 발생하거나, 요인적재값이 너무 높거나, 지나친 잉여가 발생할 경우, 이들 변수를 제거하거나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오차를 줄일 수 있다.
결측값은 자료의 수집 과정에서 제대로 된 자료를 얻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값으로 결측값이 많은 변수나 이를 포함하고 있는 사례를 제거할 수도 있지만 관련 변수가 연구에 필수적이거나 실제 사례의 경우가 충분하지 않다면 다른 방법으로 보완해야 한다.
적절하게 실시하기 위해 자료의 조정 과정이 필요한데, 자료의 조정은 주로 통계적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며, 가중치를 이용하거나 변수를 재구성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 척도를 변환하기도 한다.
사회복지행정 실무 : 이세형저, 양성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