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자녀의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버지 역할의 변화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아버지로서의 위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녀 양육에 적극적으로 함께하는 아버지의 역할이 절실히 요구된다.
최경순 과 정현희(1995)의 연구에서 아버지가 유아에게 관심을 갖고 자녀의 교육과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유아가 필요한 경우 아버지가 놀이상대가 되어주는 가정의 유아는 역할 수용 능력과 친사회성 발달이 높게 나타났다.
과거의 아버지는 자녀를 위한 목표 수립, 자녀를 위한 미래 계획, 자녀를 위한 결정을 하는 역할을 하며 자녀의 순종을 요구하고 아버지 역할을 의무감으로 여겼지만 현대의 아버지는 자녀의 자율성 인정, 자녀의 이해, 자녀의 성숙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본인의 선택으로 아버지 역할을 수행한다
평소에 자녀 양육과 교육은 어머니가 주로 담당하다가 중요한 결정을 내릴 사항이 있으면 아버지가 결정권자로서의 역할을 하여 자녀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이에 반하여 현대의 아버지는 자녀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며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녀와 함께 자신도성 장하는 모습을 자녀 양육에서 아버지가 지니는 의미가 커지고 있으며 어머니와 함께 양육을 담당하는 시대가 왔다.
성영혜외, 1995).자신들의 아버지에게 가정은 밖에서 일하고 돌아온 후 쉬는 곳이었고 가정의 일은 어머니가 담당하는 것을 보고 자란 세대이기에 사회적 성공뿐 아니라 자녀 양육 분담의 요구를 받으며 당황하고 어려워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아버지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자녀 양육에 대한 자신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이슬기외, 2007). 아버지는 사회생활하면서 감당해야 하는 일과 아버지로서 해야 하는 일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둘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경우 자녀를 양육하는 즐거움을 누리기보다부 담감과 책임감으로 인하여 아버지로서의 자신의 능력을 낮게 평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