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결은 사회복지사의 개입활동을 계획에 따라 마무리하는 것이다.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불안과 긴장을 느낄 수도 있고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종결하는 것에 대한 혼합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시간 제한적인 방식에 의한 계획적 종결은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이런 종결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과업은
사회복지사의 이동에 의해 재촉된 종결
사회복지사의 이동에 의한 종결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어렵다.
사회복지사는 종결이나 의뢰가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최소한의 전문가적 의무를 가져야 한다.
종결과정은 사회복지 실천의 마지막 과정으로 서 서비스 표적의 목표가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에 의하여 달성되든지 또는 그렇지 못하든지 간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 관계를 끝맺는 과정이라 하겠다.
사회복지 실천의 전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일로서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과 목표의 달성 정도를 결정하며, 동시에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의 적합성을 심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종결은 계획된 개입기간이 종료되었거나 목적이 달성되었을 때 일어난다.
따라서 종결은 사회복지사의 개입 결과를 정리하고 영향력을 거두는 과정으로 이제부터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문제에 대처하게 되었다는 예고이기도 하다.
제공된 서비스의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우선 남아있는 성원들은 떠나는 성원에 대한 분노, 죄책감, 그동안 가져왔던 소중한 관계에 대한 상실, 이 집단을 계속 지속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심 등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떠나는 성원도, 역시 떠나는 것에 대한 양가 감정, 상실감, 떠나는 것에 대한 죄책감, 계속 남아있도록 강요하는 집단에 대한 분노 등을 경험하게 된다.
종결일을 미리 아는 것은 이별에 대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지만 기관 기능에 관련된 시간 제약으로 결정되는 종결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정해진 시기에 적절하게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
시간 제한적인 방식에 의한 계획적 종결은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시간 제한이 없는 방식에 의한 계획적 종결에서는 언제 종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의 이동에 의한 종결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어렵다.
사회복지사가 떠남으로 인해 서비스가 종결될 경우에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그들의 정서를 극복해 내도록 원조하고,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하는 것을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제공되는 서비스를 축소해야 하고, 기관 내의 사례 이전을 억제해야 하며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자리를 옮기거나 바꾸는 경우에 클라이언트와의 서비스 계약을 변경해야 하는 행정 결정 때문에 유발된 종결에는 특히 유의해야 한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 엠앤비,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