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5세 1학기(6개월 분량)의 관찰일지입니다.
# 일상생활과 놀이활동 영역으로 구분하여 관찰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관찰내용과 함께 영역에 대한 평가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책꽂이에서 그림책을 꺼낸 OO가 교사에게 다가와 옆에 앉으며 “선생님, 이 책 읽어주세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책을 읽으며 “신문이 뭔지 아는 친구 있나요?”하고 묻자 이야기를 듣던 OO가 “어, 지난번에 집에서 고기 구워 먹을 때 신문지 깔고 먹었어요.”하고 말한다.
놀이활동
자유놀이시간에 OO와 역할놀이를 자주한다. 오늘도 역할 영역에서 엄마 아빠 역할을 하면서 OO는 엄마, OO는 아빠역할을 하며 OO가 역할과 상황을 지시하자 그대로 역할놀이를 하며 놀이한다. 어느정도 놀이한 후, “소꿉놀이는 매일 하니깐 우리 다른 영역에서 친구들이 또 어떻게 활동하는지 선생님하고 같이 가볼까요? 라고 말하며 언어영역에 가서 그림과 글자를 익히도록 교사가 영역을 함께 이동하였다. OO는 언어활동을 조금 하더니 관심없는지 OO와 다시 소꿉놀이에 와서 활동하였다.
일상생활
교사가 점으로 찍어 놓은 선을 따라 바느질을 한다. 스스로 집중하여 바느질을 하다가 어려운 부분이 나오자 “선생님, 못해요” 라고 말한다. 중간 중간 휘감기로 바느질을 하였으며 모서리가 있는 어려운 부분이 나오자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놀이활동
선생님 이거 찍어서 그려도 돼요? 라고 OO가 빨대를 손에 들고 교사를 보며 말한다. 교사는 “그것도 새로운 방법이 될 것 같아요. 해볼까요?”라고 말한다. OO는 “해볼게요. 그런데 노란색이 별로 없어요.”라고 말하자 “선생님이 물감 더 줄게요. 더 필요한 색이 또 있나요?”라고 답한다. “빨간색도 주세요. 이것도 칠해보고 싶어요.”라며 OO는 그림 속 큰 동그라미를 빨대로 짚으며 교사에게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