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등원하여 교실에 올라온 OO는 손을 배에 올려놓고 허리를 숙이며 “안녕하세요”인사한다. 교사가 “OO 안녕하세요. OO는 인사를 참 잘하네요”라고 말하자 “네. 저는 인사를 잘해요”라고 말한다.
일상생활
점심시간 OO가 교사에게 “선생님, 저 선생님 집에 놀러 가도 돼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당연하지. OO가 놀러 오고 싶으면 언제든 와.” 라고 대답하자 “그런데 선생님 집이 어디예요?” 하고 말한다. 교사가 집 주소를 알려주자 “그런데 OO 선생님 집에 어떻게 가요? 할머니하고 같이 가도 돼요?” 라고 다시 물어본다.
놀이활동
OO에게 익숙한 ‘흔들흔들 체조’ 나오자 일어난 어깨를 들썩이고 손을 흔들며 놀이하다 친구가 흔드는 마라카스 소리에 관심을 보인다. “마라카스 필요해요?” 묻자 “네”라고 대답하고 마라카스를 손에 쥐고 아래로 위로 흔들어 연주하고 마라카스를 서로 부딪혀 소리를 내어 보기도 한다.
놀이활동
OO는 쿠키를 만들고 있던 OO에게 다가가 틀을 가리키며 “OO야 나도 이거 놀고싶어”라고 말한다. OO는 “이거 내가 놀고 있었어”라고 말한다. OO는 “OO야 이거 다 놀면 다 빌려줘야해 알겠지?”라고 말한다. OO는 OO를 보고 “응 알겠어 우리 같이 놀자 OO야”라고 말한다. OO와 OO는 틀에 흙을 담아 쿠키 만들기 놀이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