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 하에 학생에게 수업 목표가 되는 기술이나 내용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단계다.
교사 주도의 직접 교수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과제 분석과 촉진이 있다.
주로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적 기술을 교수할 때 많이 사용된다.
즉, 또래 교수는 한 학생이 또래 교사가 되어 다른 학생에게 특정한 기술을 가르치거나 돕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 발달/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교문사/2016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으로 교사 주도 전략인 직접 교수에 대해 살펴보고, 학습자 주도 전략으로 인지적 전략교수를 알아본 뒤, 마지막으로 동료 주도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교사 주도 전략으로 가장 대표적인 직접 교수(directinstruction)는 학습과제나 기술을 구조적으로 위계화하여 교사가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교수적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직접 교수의 효과에 대해서 Gagn on과 Maccini(2005)는 학문적 기술 교과에서 가장 성공적인 교사는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가르치고, 각 단계에 대한 교수가 끝난 후 학생에게 연습 기회를 제공하며, 처음의 연습 단계에서 학생을 안내하고, 학생에게 성공적인 연습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교수 절차를 적용하는 교사라고 하였다.
한편, Ros enshine과 Stevens(1986)는 직접 교수의 효과적인 교수 기능으로 복습, 제시, 안내된 연습, 교정과 피드백, 독립된 연습, 주간 ․ 월간의 복습으로 분류하였다.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 하에 학생에게 수업 목표가 되는 기술이나 내용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단계다.
학생이 안내된 연습 단계에서 적절한 성공률(80%)을 보일 경우 과잉학습되도록 독립된 연습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반응이 확고하고 오류가 없으며 (약 95%의 성공률), 신속하고 자동적으로 될 때까지 충분한 연습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 주도 전략으로서인지적 전략교수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도로 이루어지며, 인지적 행동 수정과 상호적 교수 전략 등이 있다.
인지적 행동 수정은 행동수정기법과 초인지의 역할을 강조하며 학생 들에게 자기 조정과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치고, 상호적 교수는 학생과 교사 간의 대화를 통해 교재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인지적 행동 수정(cognitivemodification)은 인지전략 혹은 '메타인지 전략이라고도 불리며, 아동 스스로 사고하고 독립적인 학습행동을 하도록 돕는데 사용될 수 있는 자기주도적 교수 방법이다.
예측 단계로 교사와 학생은 책이나 글의 제목을 가지고 내용을 예측하는 대화를 한다.
이 중 읽기 또래 교수를 보면, 읽기 능력에 따라 학급 학생들의 순위를 매긴 다음 2인 1조로 짝을 지운다.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2013/학지사
인간 발달/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교문사/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