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배제의 극복을 통한 사회통합의 증진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첫째 이유는 사회복지가 인간의 생존권을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사회적 매제의 극복을 통한 사회통합의 증진
사회복지는 사회적 안정증진에 기여한다.
사회적 안정증진은 주로 사회복지 정책의 실시를 통해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 성장과 개발은 사회복지 정책이 필요한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첫째 이유는 사회복지가 인간의 생존권을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생존권은 기본적인권의 하나로서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이며, 국가에 대하여 인간의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최근에 와서 생존권의 개념은 더 포괄적으로 해석되어 자유스러운 사적 생활 유지를 위한 법적 권리에 그치지 않고, 이런 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생활상의 사고와 상황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생활보장을 의미한다.
즉, 생존권이란 생존 또는 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의 확보를 요구하는 권리를 말한다.
한국은 국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대한민국 헌법"제34조 제1항에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갖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빈곤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한 사회적 배제는 기존에 빈곤을 설명하던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나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경제구조와 정책 변화,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특정 개인 및 집단에 대한 소외 등 다양한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즉, 배제에 대한 시민의 각성과 행동, 정치적 ․경제적 ․문회적 생활에 대한 참여의 권리를 스스로 주장하는 것이 배제를 극복하고 시민권을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이라는 데 대한 합의가 사회적 배제를 현 시대 빈곤 문제를 포괄하는 원인으로 제시하는 배경인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은 요보호자를 사회에서 제거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자립시키거나 신체적으로 재활시켜 생산적인간으로 만들어 사회통합을 이루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문제가 지닌 사회분열 요소를 완화시킴으로써 사회적 안정에 기여한다.
자립성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사회복지 정책은 모든 인간은 무한히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전제를 수용하면서 시작된다.
한국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 /이준우저, 파란 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