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역사 4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단계별 복지국가가 변화된 원인과 학습자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복지국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사회복지 역사 4단계의 특성을 설명하.hwp
2. 사회복지 역사 4단계의 특성을 설명하.pdf
널리 알려졌듯이 오늘날의 서구 복지국가는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대략.1970년대 말까지 실질 경제성장률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사회복지 지출을 확대하였다.
이렇게 복지국가가 성숙되는 것은 다음의 세 가지 이유로 사회복지 확대의 제동을 건다.
이러한 이유들로 복지국가가 성숙될수록 사회복지 지출의 사회적 비용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민감해진다.
복지국가가 성숙해서 사회복지 지출이 늘어날 때 국가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세금을 늘리거나 아니면 사회복지 급여를 줄여야 한다.
이것은 사회복지 지출에 대한 재정 압박을 커지게 만드는데 특히 국민연금과 건강서비스 분야에서 그러하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산업구조의 변화, 즉, 생산성이 비교적 높은 제조업이 줄고, 생산성이 낮은 서비스산업이 크게 늘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서비스산업이 생산성이 낮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서비스는 주로 노동집약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어 제조업처럼 자본 투자를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산업이 확대되는 것은 또한 이른바 서비스 경제의 트릴레마(trilemma)를 야기해서 복지국가 에 어려움을 준다.
반면에 임금평등과 정부 재정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낮은 임금을 주는 서비스산업에서의 고용이 늘지 않아야 되는데 이것은 실업률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복지국가가 성숙해서 사회복지 지출이 늘어날 때 국가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세금을 늘리거나 아니면 사회복지 급여를 줄여야 한다.
예를 들면, 여성들의 노동시장 참여율이 높아진 점. 낮은 출산율, 높은 이혼율과 혼외 출산율로 인한 단일부모(single-parent)가구의 증가.
국가별로 차이는 있지만, 최근에서 구 복지국가들에서 여성들의 노동시장 참여율은 과거에 비하여 크게 높아졌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여성들의 노동시장 참여율이 높은 국가들의 출산율이 참여율이 낮은 국가들보다 높다는 점이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행정 실무 : 이세형저, 양성원, 2017
사회, 복지국가, 복지, 서비스, 지출, 재정, 산업, 노인, 여성, 높다, , 고용, 때문, 커지다, 생산, 낮다, 국가, 인구, 증가,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