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서의존성과 독립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 생리적 특성으로 신체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면 신장과 체중의 증가로 왕성한 신체적발육이 일어나며 인지적 특징으로 자아 정체감이 형성발전하는 동시에 그에 따른 위기감을 경험하게 되며 정서적으로 신체 발달과 더불어 사회적 요구가 따르게 됨으로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또한 열성적이고 호기심과 모방성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므로 그들의 주 환경인가정과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에서 그들에 대한 깊이 있는 복지정책으로 불완전하고 과도기적인 시점의 그들에게 보다
이 시기는 사춘기라는 개념의 희랍어 어원 adoles c ere이의미하는 바와 같이 성숙의 접근 시기이다.
청소년 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국가를 비롯한 사회 구성원 전체가 행하는 접근으로 사회복지의 이념이나 가치, 방법 등을 그대로 이어받지만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이라는 계층에 초점을 둠으로써 다른 분야와는 차별되는 독특성을 갖는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인식이 다른 사회복지 분야에 비해 매우 늦었기 때문에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청소년은 신체적 ․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로 다음의 여러 가지 발달 특성을 보인다.
성적 ․ 신체적 발달은 성인 수준으로 발전하게 되며, 더구나 개방된 성문화, 환경적 자극 등은 성에 대한 관심이나 충동을 강하게 불러일으키지만 성행동은 억제된다.
청소년 권리와 청소년 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2008/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