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환경
동경라운드는 자유무역촉진, 비관세장벽의 철폐, 농산물 무역의 확대 등을 추진할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끊임없이 추구되어진 금융혁신 또한 국제간자본이동을 보다
그러나 이윤 확대를 위한 금융기관들의 금융규제의 회피와 국제간의 거래 확대에 따른 대외금융활동의 증대로 인하여 국내 규제의 효율성이 약화되기 시작했다.
공식적 규정과 문화
기술적 규정과 문화
문화변화의 과정과 국제경영자
문화변화와 국제기업의 역할
국제무역환경
그러나 무엇보다도 국제무역은 경제적 ․사회적 조건과 법영역이 다른 국가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국제무역관습과 각종 국제규범을 준수해야 하는 국제적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우루과이 라운드(UruguayRou nd)는 1986년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우루과이의 푼타델 에스테(Pu ntadelEste)에서 개최된 제8차 GATT 각료회의에서 그동안 신라운드(NewRou nd)라는 이름으로 논의되어 왔던 다자간 무역협상의 명칭을 개최국 이름을 따개칭하기로 합의함으로써 명명되었다.
블루라운드(BlueRou nd)는 무역과 노동권을 연계시키려는 배경에서 추진되었다.
공정한 조건의 경쟁을 촉구하는 경쟁 라운드(CompetitionRou nd)는 경쟁정책(CompetitionPolicy)이라고도 하며 그린 라운드, 블루라운드와 마찬가지로 개발도상국을 견제하기 위한 차원에서 시작되었으며, 무역의 국제화와 세계화를 맞아 국가 간의 시장 구조와 기업 관행에서 오는 차이가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DDA는 1995년 1월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한 뒤, 1998년 5월 제네바 2차 각료회의에서 무역자유화를 위한 뉴라운드를 출범시키기로 합의하고, 이듬해 12월 시애틀 3차 각료회의를 거쳐 카타르 도하에서 2001년 11월 14일 종료된 제4차 WTO 각료회의 결정에 의해 출범한 새로운 다자무역협상 체제이다.
WTO는 우루과이 라운드 이후의 새로운 다자간 무역협상을 명명하면서, 개도국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라운드라는 이름 대신, "도하개 발아젠다"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2003년 9월 멕시코의 칸쿤에서 개최된 제5차 WTO 각료회의에서는 DDA 협상의 최종 협상 시한(2005년 1월 1일)까지의 중간 시점에 개최되어 그동안의 협상 진행을 중간 점검하는 회의였다.
그동안 DDA 협상 과정에서 칸 쿤 각료회의의 실질적인 목표는 농업과 비농산물 시장 접근 협상 등 현상 시한을 지키지 못한 분야의 세부 협상 방식을 결정하고 싱가포르 이슈의 협상 개시를 위한 세부 원칙을 수립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칸 쿤 각료회의는 각료 선언문의 논의 과정에서 DDA 협상의 쟁점 이슈에 대한 회원국 간의 의견이 상당히 근접한 성과를 거두었다.
세계무역의 대부분을 GATT 체제로 편입하였다.
WTO 출범은 과거 1960-70년대의 자유무역체제가 80년대에 와서 관리무역체제로 변질되어 가는 국제무역질서를 다시금 자유무역체제로 복귀시켰으며, 또한 과거 GATT를 중심으로 한 자유무역체제가 단지 상품에 한정되었던 데에 비하여 WTO에 의한 자유무역체제는 공산품은 물론 농산물, 서비스 교역, 지적재산권, 무역 관련 투자 등으로 크게 확대되어 국제교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제간자본이동의 규모는 지난 20년간 급속히 확대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자본이동 규모의 확대는 곧 전 세계 금융시장의 통합화의 진전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본이동의 규모가 곧 금융시장의 통합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 로해석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국제금융시장의 통합화 현상의 진전은 각국 금융시장 간의 분할화 현상을 완화시키고 금융기관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새로운 금융상품이나 거래기법의 세계적 확산을 촉진시키는 등 금융시장의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즉, 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 간의 상대방 업무영역의 참여 확대가 요구되는 것이다.
결국 금융규제의 회피를 위한 금융혁신의 가속화 및 금융규제 완화 조치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금융정보 업무에서의 은행의 비교우위 상실 및 직접금융시장의 확대 등으로 인한 전통적인 은행업무의 축소와 이에 따른 업부 영역의 구분 완화는 보다
기술 멱신과 금융혁신
그러나 이윤 확대를 위한 금융기관들의 금융규제의 회피와 국제간의 거래 확대에 따른 대외금융활동의 증대로 인하여 국내 규제의 효율성이 약화되기 시작했다.
금융자유화 조치는 금융규제로 인한 효율성 저하 및 경쟁력 약화로 인하여촉발되었고, 금융자유화는 또 다른 금융혁신을 유발하고 그러한 금융혁신에 의해서 다시금 금융자유화가 확대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유형의 규제가 부과되는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확대된 금융 및 자본자유화는 금융시장의 경쟁을 활성화시키고 자유로운 영업활동을 보장하게 되었고 이에 국내 금융기관 간은 물론 외국 금융기관이나 시장간의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자본이동 자유화 확대로 인하여 국제간의 자본이동 규모가 증대됨과 동시에 국제금융시장의 통합화가 촉진됨에 따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장참여자들의 끊임없는 신종 금 음 상품 및 기법의 개발과 금융혁신이 유도되었으며 현재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한편 미국은 불확실성의 회피지수가 낮으며 남성다움지수는 약간 높다.
공식적 규정과 문화
비공식적 규정과 문화
기술적 규정과 문화
비공식적 규정들은 공식적 규정보다 쉽게 변화하고, 보다 많은 신축성이 부여되며 모방은 선택적으로 이루어진다.
조기 수용자 집단은 혁신자들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론 선도집단으로 일컬어진다.
전기 다수 수용자 집단은 신중함이 특성으로 다른 저명인사들이 혁신을 수용하기 전까지 받아들이지 않으며 결코 전면으로 나서지 않는다.
경영학-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