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는 결혼하여 자녀를 낳기 전까지 부부만의 생활주기로 안정된 결혼생활로의 적응이 주과업이다.
그림] 가족 생활주기
또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은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과 결혼 등을 대비하여 재정적 욕구가 증대되어 있으므로, 이 시기의 실업이나 질병은 가족생활의 위기를 가져온다.
이 시기는 첫 자녀에서 시작하여 막내 자녀가 결혼이나 분가를 통해 독립하여 나감으로써 가족 구조가 다시 부부만 남게 되는 시기이다.
위에서 가족생활주기별 발달과 업과 위기 그리고 그에 대처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예들을 살펴보았다.가족과 사회복지의 관계는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대응에 그치지 않고 가족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가족생활주기(fam ilylifecycle)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가족 내의 발달적인 경향을 묘사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다(Carter&McGoldrick, 1989).가족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결혼, 자녀 출생, 자녀 출가, 배우자 죽음 등 일련의 가족 생애 사건들을 단계적으로 경험하면서 나름대로의 발달 단계를 거치고 각 주기마다 고유하고 특정한 문제를 보인다는 것이다.
삶의 주 기 관점이 개인의 발달 단계별 발달과 업과 위기를 제시하듯이, 가족생활주 기 관점도 각 단계마다 가족이 직면하게 될 고유한 발달과업을 제시하고 그에 파론 위기를 보여준다.
가족 주기의 세대 기준이나 단계별 특성구분은 학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카터와 맥골드릭(Carter&McGoldnck), 콜린스(Collins), 듀발(Duvall) 등의 학자들은 결혼, 첫 자녀 출생, 막내 자녀 출생, 첫 자녀 결혼, 막내 자녀 결혼, 배우자 사망, 본인 사망 등의 가족생활 사건을 기준으로 가족생활주기를 6-8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이 시기는 결혼하여 자녀를 낳기 전까지 부부만의 생활주기로 안정된 결혼생활로의 적응이 주과업이다.
이 시기의 주요 과업은 부부가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관계 수립, 확대가족과의 관계 재조정, 부모기에 대한 결정 의 세 가지다.
이 시기의 또 다른 과업은 부모기에 대한 결정인데, 여기서 불임은 중대한 위기가 된다.
이 시기는 첫 자녀가 태어나 부부가 부모로 역할이 확대되는 시기로 자녀가 아직 어려 자녀 양육이 가장 큰 책임이 된다.
이 시기에 부부 모두가 성취해야 하는 과업은 부부로서의 친밀감을 유지․ 발달시키면서 어린 자녀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양육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가족생활이 자녀에게만 초점을 두는 쪽으로 선회하게 되면 부부로서의 친밀감과 분화과업이 위기에 처하게 되고, 아동발달에 대한지 식이 부족하거나 양육방식이 잘못되면 방임이나 학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녀라는 새 구성원의 등장에 따른 부부의 역할 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고 가족의 경계를 개방할 수 있도록 하는 가족상담, 자녀의 문제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아동상담, 자녀 양육과 관련된 부모교육, 양질의 보육서비스, 학대와 방임 예방 서비스 등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부모교육이나 가족상담을 통해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이전의 가족규칙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한계를 설정하며 청소년기 자녀에게 자율 성을 부여하는 등, 경계를 조정하여 십대 자녀의 독립에 대처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가족 문제와 복지/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신정/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