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가정의 자녀 양육 문제
맞벌이 가정의 자녀 양육죄 책감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양육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제한된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모의 적절한 역할과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맞벌이 가정에서 부모들이 가장 심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 자녀에 대한 죄책감이다.
그러므로 맞벌이 가정에 서는 부모들의 양육죄 책감과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맞벌이 가정에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육아와 가사에 대한 역할 분담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주의 가족관에서 빚어지는 이중고와 슈퍼우먼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남편과의 가사활동과 육아에 대한 역할 분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른 가족의 문제에 비해 맞벌이 가족에서는 자녀 양육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가 사분담과 자녀 양육 문제는 부부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맞벌이 가정에서 남편의 역할 분담과 적극적인 참여 의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다른 가사 역할에 비해 육아에 대한 부분은 자신이 전담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으며, 남편 역시 가사활동은 물론 자녀의 양육에 대한 역할 분담을 하려는 의식이 매우 낮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양육관념 때문에 엄마가 슈퍼우먼이 되어 가사와 양육 모두를 전담하여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아 자녀에게 늘 지쳐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오히려 남편의 지지와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남편은 능동적인 모습으로 가사활동과 육아에 대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분담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양육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제한된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모의 적절한 역할과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규련과 서동인(1995)은 어머니의 직업과 관련된 상황(직업의 종류, 직업증사 시간, 직업에 대한 민족도 등), 남편의 가사 역할 및 자녀 양육 참여 여부, 가족원들의 성역할 태도 및 행동, 사회적 지지의 질과 정도에 따라 자녀에게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죄책감을 가진 어머니는 자녀에게 과잉보상하게 되는데 이는 자녀의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가족관계/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양서원/2012
가족관계론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정민사 /2012
가족 문제와 복지/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신정/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