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를 생각하면 페르시아 군을 격파한 이수스 전투를 생각하기 쉽지만, 필자는 이수스 전투보다 더 극적인 전투가 가우가멜라 전투였다고 생각한다. 지속적으로 페르시아(동양)에 공격에 위협을 받던 그리스(서양)가 약자적 위치에서 완전히 벗어난 사건이며, 서양이 동양의 문화를 흡수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이 전투로 인해 동서양 문화의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Ι. 선정이유
Ⅱ. 가우가멜라 전투
1. 전투의 배경
2. 전투의 전말
1) 전투 전
2) 전투 개시
3. 전투승인 분석
4. 전투의 역사적 평가
1) 전투 이후 상황
2) 전투에 대한 평가
Ⅲ. 참고문헌
나는 어릴 적부터 역사만화책을 많이 보고 자랐다. 내가 특별하게 역사를 좋아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집안사람 중에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고 그 때문에 나도 자연스럽게 역사책을 접하게 되었다.
가장 많이 읽었던 것은 삼국지, 초한지, 십자군 전쟁과 관련된 만화였다. 옛날 만화책의 상당수가 일본에서 나왔기에, 동양과 관련된 만화가 매우 많았던 것 같다. 이번에 전쟁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을 때, 십자군 전쟁에 대해 해볼까도 고민을 했었다. 하지만, 십자군 전쟁은 극적인 전투가 많지만 대부분 사자왕 리처드 때문에 말도 안되는 승리를 한 경우가 많아, 선정할 수 없었다. 이는 지력이라기보다 무력으로 만들어낸 승리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역사를 선택할까 고민하던 중, 거실 책장에 있는 야스히코 요시카즈 작가의 『알렉산더 세계 제국의 꿈』이란 만화가 눈앞에 들어왔다. 이와 함께 알렉산더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과제를 준비하게 되었다.
알렉산더를 생각하면 페르시아군을 격파한 이수스 전투를 생각하기 쉽지만, 필자는 이수스 전투보다 더 극적인 전투가 가우가멜라 전투였다고 생각한다. 지속적으로 페르시아(동양)에 공격에 위협을 받던 그리스(서양)가 약자적 위치에서 완전히 벗어난 사건이며, 서양이 동양의 문화를 흡수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이 전투로 인해 동서양 문화의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단순히 교류를 넘어 하나의 나라가 되었기에 역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겠다. 본론에서는 가우가멜라 전투의 배경부터 전말까지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