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회의실, 교실 교회 등에서 창을 닫은 채 에어컨을 틀고 회의, 공부 등을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또한 이 경우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시오.

1. 인간과 과학.hwp
2. 인간과 과학.pdf
교과목명: 인간과과학
covid 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회의실, 교실 교회 등에서 창을 닫은 채 에어컨을 틀고 회의, 공부 등을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또한 이 경우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시오.
Ι. 서론

Ⅱ. 본론
1. 실내 집단 감염
1) 현재 상황
2) 사례
(1) 신천지
(2) 이태원 클럽
(3) 쿠팡물류센터
(4) 리치웨이
(5) 사랑제일교회
(6) 구로구 콜센터
(7) 파주 스타벅스
2. 차후 우려되는 집단감염
3. 실내 집단감염 원인 분석
1) 회사
2) 교회
3) 카페
4. 실내환경의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Ι. 서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작년 12월에 중국 우한에서 발생되었다고 한다. 네이버-코로나 세계현황(10월 12일 14:00 기준)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 확진환자는 37,383,881명이며 사망자는 1,075,507명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4,703명의 확진자와 433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확진자는 많은 것은 아니지만 여러 소모임을 통해 지속적으로 꾸준히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론에서는 코로나 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회의실, 교실 교회 등에서 창을 닫은 채 에어컨을 틀고 회의, 공부 등을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 경우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에 대해서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실내 집단 감염
1) 현재 상황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에 의하면 코로나 감염경로는 신천지관련이 5,214명으로 21.2%이고, 집단발병이 9,342명으로 38.1%이다. 신천지 또한 집단감염으로 인해 야기된 사태인 만큼 집단감염 관련으로 확진된 사람들이 전체 확진자의 절반에 육박하는 것이다.

2) 사례
(1) 신천지
슈퍼 전파자라 불리는 31번 확진자인 신천지 교인은 2월 중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3번의 예배를 보고, 병원에 입원하였으며, 동구 퀸벨호텔 뷔페를 즐겼다. 그녀는 대구 중심지에서 주로 활동하였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확진자를 양산하였다. 특히 신천지 교회는 다닥다닥 밀집해서 앉고, 고해성사와 같은 것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확진자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고 한다. 게다가 그것이 알고싶다 1205회 슈퍼전파자x의 비밀-바이러스의 창궐과 신천지 편에 따르면 중국 우한지역에 신천지 관리자가 국내에 입국하였다고 하니, 신천지 집단감염은 예상될 수밖에 없었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 과학, 코로나19집단감염
네이버(www.naver.com)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http://ncov.mohw.go.kr).
중앙일보(https://news.joins.com).
조선일보(https://www.chosun.com).
유튜브(https://www.youtube.com).
서울경제(https://n.news.naver.com).
NEWSIS(https://newsis.com)
중앙일보(https://news.joins.com).
헬스조선(https://m.health.chosun.com).
SBS-그것이알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