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 말로만 들으면 상당히 접근하기 어려워 보인다. 사실, 의미 자체는 굉장히 쉬운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시민을 교육한다.”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의 경우, 특정 단체를 찾아가서 받아야 하는 교육을 떠올리기 때문에 굉장히 멀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필자도 해당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는 ‘시민교육? 나와 연관이 있을 것 같지는 않은데..’라는 생각을 가졌던 것 같다.
교재에 따르면 〃시민교육의 주체는 원론적으로 생각하면 시민성을 함양시키고자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운영하는 기관이나 단체를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초·중·고·대학·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김인설(2019)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깨닫고, 나를 바로 세우는 과정에 힘을 실어 주는 것이라 하였다. 교육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는 사람만이 나 자신과 주변사람들을 중심으로 제대로 된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보았다.〃
본론에서는 시민교육사례를 조사하고 정리 및 분석하여 해당 교육의 특징과 시민교육적 가치 및 개선점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단, 학교수업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았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다.
김원석 외 3인, 2020,「민주시민교육 내용 규정 및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지역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관계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김인설, 2019,「문재인 정부의 민주시민교육 확대 정책, 그 안에서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 꿈의 오케스트라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대학신문(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30972).
한신대학교경기캠퍼스박물관(http://www.hs.ac.kr/hsmuseum/index.do).
네이버(www.naver.com).
오산시 교육포털 오늘e사이트(http://os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