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사회학개론)

1. 사회학개론(종교).hwp
2. 사회학개론(종교).pdf
과목명: 사회학개론
주제: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
-서론: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의 현실(문제제기가 아니라 실례를 들어 주세요)
-본론: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 수행의 문제점 및 개선사례
-결론: 총정리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의 종교는 크게 기독교, 천주교, 불교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 기독교에서 파생되어 자신만의 교회를 만든 일종의 ‘사이비’나 ‘천도교’, ‘원불교’등이 존재한다. 본인을 하느님이나 하느님의 현신, 혹은 하느님의 아들, 대리자라고 부르는 종교는 스스로 예언자적 기능수행을 할 수 없는 종교나 마찬가지고, 그 외 신도수가 다소 적은 종교들은 사람들이 모를 수도 있기에 기독교, 천주교, 불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해서 파악해보고자 한다. 먼저, 예언자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야 정확한 기능파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그 뜻에 대해서 간단하게 파악해보고자 한다.
장해성(2009)에 해석에 따르면, 예언자는 미래를 말하는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정리하여 그 사람을 위해 대신 말하는 사람이다.

< 중 략 >

Ⅱ. 본론

우리나라 종교가 예언자적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그 종교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이 존재해야 하며, 그 종교의 지역거점이라 불릴 수 있는 곳이 잡음이 없어야 한다. 앞에 말한 두 가지의 전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종교가 예언자적인 기능 수행을 하기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전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예언자적인 기능을 정상 수행하는 종교, 종파들이 있는데 이는 따르는 교인들에게 죄를 짓는 일이며 타종교 혹은 비종교인들에게 비난을 당하게 된다.
사람이나 단체가 말하는 것을 믿고 따르거나, 최소한도의 신뢰를 가지게 만들기를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 종교는 깨끗하다’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대외적으로 기부·봉사, 청렴관련 활동을 하는 것도 좋아 보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는 일시 방편과도 같은 느낌으로, 지속적으로 행하기도 어려우며, 이에 관련이 없는 사람들은 알기도 어렵다. 그리고 신뢰회복 전에, 기초적인 것부터 해야 하는데, 이는 내부개혁을 통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개선사례, 종교 기능, 방송통신대학교, 사회학개론
사이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7
http://www.seban.kr/home/sb_what_map
MBC, PD수첩
논문
문상원, 2015, 「함석원의 '씨알의 소리'를 통해서 본 한국교회 예언적 설교의 회복」. -함석헌의 예적 외침을 중심으로-
장해성, 2009,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에 대한 비교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