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유형
가정폭력의 특징
가정폭력 가해자 특징
가정폭력이 미치는 영향
가정폭력 문제 해결방안
가정폭력에 피해자는 폭력으로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여 다른 범죄로서 이를 해결하려고 한다.
가정폭력 희생자의 대다수가 여성이기는 하지만, 아내로부터 폭력을 당하는 남성들이 있다.
최근 들어 각종 매체를 통하여 폭력이 우리 집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피해자들이 신고를 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위해 사회로 나오게 되면서 가정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가족이다
가정폭력의 특징
가정폭력 가해자 특징
피해자녀에 대한 대책 방안
다시 말하면 가해자가 갈등, 실직, 고립, 원치 않는 임신, 저소득 등의 스트레스에 취약하여 폭력을 사용한다고 본다.
한국인 가정폭력조사에서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가정들 중 38.5%가 1년 동안 배우자 폭력을 경험하였고, 낮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가정 중에는 8%만이 배우자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이론은 문화적 차이나 개인정신 병리 이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접근이기는 하나 동일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폭력을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않는 사람 간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사회적 지지체계가 상실되어 있는 가정에서 가정폭력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는 주위의 도움이 차단되거나 제한되어 있어 가정 또는 개인은 사회적, 개인적 스트레스를 혼자 감당해내야만 하기 때문에 가정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가해자는 폭력적 행동을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이라고 믿는다.
가해자는 공격적 행동으로 성(sex)을 사용한다.
즉각적인 위기 차단, 부부 격리, 부인 피신, 남편에 대한 법적 제재(구속 등), 가정폭력에 관한 피해자 교육, 필요한 관계 협조 기관 알선, 가족폭력만 다루는 긴급상담 전화, 긴급상담소, 긴급대피소의 지역별 설치 등이 요구된다.
우선은 가정폭력 문제를 돕는 기관과의 접촉도모, 폭력에 대응해 나가는 방법 모색, 독립심 향상 등을 치료의 목표로 한다.
선진국처럼 이웃의 자녀라 하더라도 가정에서 학대받거나 폭행을 당하는 아동을 발견하였을 때는 보호자 여부와 관계없이 신고하는 것을 생활화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홍보도 중요하고 신고를 의무화하거나 포상을 주어 적극적인 신고를 유도힌다.
가족 간에 일어난 폭력이라도 폭력은 범죄행위이며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가정폭력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면서 제도적으로 법을 강화하고 피해자를 위한 신고센터, 상담센터, 치료보호서비스, 보호시설 등이 많이 생겼다.
최근 들어 각종 매체를 통하여 폭력이 우리 집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피해자들이 신고를 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위해 사회로 나오게 되면서 가정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가족이다
보니 폭력에 대해 신고를 쉽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피해자들은 더 이상의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신고를 반드시 하여야 한다.
신고를 통하여 접수가 되면 바로 폭력가정에 대해 개입이 들어가고 가족치료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절차가 좀 더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문제가 해결된다면 피해자들이 쉽게 신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내 집일도 아닌데'라는 생각과 '어떻게 같은 가족을 신고해?'라는 생각을 버리고 반드시 신고를 하여 우리 사회에 폭력을 근 절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