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와 비판

1. 307.hwp
2. 307.pdf
다양한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불필요한 내용으로 분량을 키워 가격과 작성에 부담을 드리지 않도록 노력했으며 무엇보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교수님의 질문의도에 부합하는 내용을 알차게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1. 서론

2. 본론
1) 원자력 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
2) 반대 논거에 대한 비판

3. 결론
1. 서론
원자력의 이용 역사는 화석에너지에 비해서는 짧지만 원료의 에너지 집약도가 매우 높고 연료가 스스로 재생산하는 등의 이점으로 20세기 들어 지금까지 급속히 이용되어 왔다. 세계 최초의 원자력발전소는 1945년 가동을 시작한 소련의 기체냉각형 원자로이며 미국은 1957년 상업발전소 가동을 개시했다. 한국은 1970년대의 두 차례의 석유파동을 겪으면서 에너지 독립과 에너지원의 다원화에 주력한 1978년 4월에 상업가동을 시작한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를 시작으로 현재는 가압경수로 19기와 가압중수로 4기가 운전 중이다.

이밖에 개선형한국표준형원전인 신월성 2호기가 건설 중에 있고, 신형경수로원전인 신고리 3,4호기, 신울진 1,2호기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이런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전력 생산의 30% 이상을 공급하고 에너지소비 비율에서는 화석연료(석유, 석탄, 천연가스)의 84%에 이어 1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원자력발전의 비약적 성장과 함께 이에 따른 문제도 적지 않다. 여러 환경단체를 포함한 시민단체와 해당 지역의 주민들, 그리고 정부와 정치권은 서로의 입장을 첨예하게 주장하며 다양한 갈등이 야기해 왔다. 안면도, 굴업도, 부안 핵폐기장, 그리고 경주의 중저준위방폐장 건설에 대한 사회적 갈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다음은 원자력발전 반대론자의 반대 논거와 그에 대한 비판 의견이다.


2. 본론
1)원자력 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
원자력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거의 핵심은 원자력이 결코 안전하지도 않을뿐더러 경제적이지도 않다는 데 있다. 안정성 문제에는 원자력발전 자체의 불안전성과 핵폐기물의 불안전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은 원자력발전은 기술적으로 결코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체르노빌 사건이나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처럼 광범위한 지역에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가져 올 것이라고 주장한다.
원자력발전, 원자력발전반대, 원자력발전반대논거, 원자력발전반대비판, 원자력발전비판, 원자력발전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