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의 핵심 내용,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나름 열심히 살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 덕분인지 최고는 아니더라도, 중간 정도는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신의 노력에 비하면 그 결과물이 불만족스럽고 초라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이를 습관의 힘으로 설명한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습관은 한 번 베이면 정말 버리기 어렵다. 따라서 이왕이면, 나쁜 습관보다는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현명하다. 그 좋은 습관의 힘이 자연스럽게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나를 이끌어 준다.
만약 지금 나쁜 습관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습관의 의미와 형성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나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성공의 기초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찰스 두히그는 뉴욕타임스 기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다. 그는 이 책을 쓰기 위해, 수많은 신경 과학과 뇌 과학 논문과 다국적 기업들의 비공개 연구 자료, 그리고 수백 명의 과학자와 경영자의 인터뷰 등을 통해, 습관의 실체를 이 책에서 쉽지만 명확하게 보여준다. 이 책은 개인, 기업, 그리고 사회의 습관으로 나누어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에는 습관의 힘을 통해 극적으로 변화된 개인과 기업 그리고 사회의 모습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먼저 습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습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 이해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습관의 메커니즘이다. 습관은 무의식적이고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사고를 의미한다. 달리 말하면, 습관은 자신에 의해 만들어진 기계적인 학습이다. 이런 습관의 메커니즘은 ‘신호-반복행동-보상`이라는 습관의 고리의 형태를 띠고 있다....(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