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제로 독후감]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1. 176.hwp
2. 176.pdf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의 주요 내용과 함께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오타가 없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인터넷 서점 등의 글로 짜깁기하지 않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페이지 수를 늘이려고 글자 크기나 줄 간격을 조정하지 않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저자의 프로필은 생략하고, 그 자리을 더 중요한 내용으로 채웁니다.

이런 까닭에 오타제로 독후감이 성의있고, 그래서 창의적인 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글,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어릴 때부터 신동이라고 불리던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평범한 사람으로 바뀌는 경우를 자주 본다. 좋은 머리를 타고났는데 왜 탁월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지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이 책을 통해 그 실마리를 찾은 것 같다. 한마디로 그들은 꿈이 없었고, 목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몰랐기 때문에 공부를 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고, 결국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아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추월당하고 만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쇼 티모시 야노는 리틀 아인슈타인이라고 불릴 만큼 그 천재성이 20대 초인 지금까지 두드러진 사람이다. 그는 스물한 살에 시카고 대학에서 최연소 의학박사, 생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어떻게 공부를 했기에 이런 성과를 거둔 것일까? 비록 그가 IQ를 측정할 수 없을 만큼 높은 지능을 타고났지만, 이것만으로는 그의 놀라운 성과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그 이전에도 탁월한 지능을 가졌음에도 평범한 삶을 살다 간 사람들이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그 비결을 찾아 볼 수 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목적이 있는 공부‘가 그 자체로 공부하는 이유이자 공부를 계속하는 힘이 되어 준다고. 그의 목적은 불치병에 걸린 아이들을 치료하는 의학자가 되는 것이다. 그는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공부를 해 왔다. 물론 그라고 공부가 마냥 즐겁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때로는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었던 적도 많았다. 그러나 자신의 꿈을 포기할 수 없었다. 결국 보통 사람들은 대학에 갓 들어갔을 나이에 박사 학위를 두 개나 취득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내 꿈이 무엇인지, 거기에 공부가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하는 공부의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분명히 알고 나면 공부는 내 꿈을 향해 달려가는 소중한 과정이 될 것이다.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독,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감,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요,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줄,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서, 쇼 야노
꿈이 있는 공부는 배신하지 않는다 : '리틀 아인슈타인' 쇼 야노의 목적형(why) 공부법 / 쇼 야노 지음/센추리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