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제로 독후감은 오타가 없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인터넷 서점 등의 글로 짜깁기하지 않습니다.
오타제로 독후감은 저자의 프로필은 생략하고, 그 자리을 더 중요한 내용으로 채웁니다.
이런 까닭에 오타제로 독후감이 성의있고, 그래서 창의적인 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글,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독이 되는 말 득이 되는 말 말 한마디로 당신의 평가가 바뀐다를 읽고
사람들로부터 받는 상처는 행동보다는 주로 말에 의해서다. 이 책은 말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말로부터 상처를 받지 않을 수 있는 26가지 실천 항목을 난이도에 따라 5단계로 구성하고 있다. 다섯 단계는 크게 말과 비언어적 요소인 몸짓과 마음으로 나뉜다. 각 단계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STEP 1. 말 Ⅰ : 말에 돋친 가시를 뽑는다.
상처 주지 않는 대화는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 첫 단추는 과장된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과장은 상대방에게 내 이야기를 충분히 전달했다고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과장된 말에는 무조건, 완전, 진짜, 전혀, 뿐, 정말, 모두 등의 단어가 포함된다. 또한 과장은 어휘력의 부족에서 오는 표현력의 한계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상대의 공감을 얻고자 한다면 구체적으로 말해야 한다. 상대의 말을 들을 때 ‘반영’ 기법을 활용하면 상대의 과장을 줄일 수 있다. 반영은 상대의 말을 그대로 되받아서 확인하는 것이다. 반영은 상대에게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듣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물론 과장된 말이나 다음에 언급할 ‘심한 비유’까지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때는 부드럽게 말을 바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