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경제다』의 주요 내용과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주요 내용에는 현재의 한국 경제 위기 10가지, 10년 후 한국 경제의 6가지 모습 , 현재의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3 가지 방안 등을 담고 있습니다.
문제는 경제다 버리고 바꾸고 바로 잡아야 할 것들을 읽고
It`s the economy, stupid! 2012년 대선에도 어울릴 법한 슬로건이다.
유사 이래 경제가 중요하지 않은 때는 없었다. 특히 민주주의 국가에서 투표를 앞두고 그 중요성은 말할 필요가 없다. 때로는 인기영합주의로 치부될 정도로 과한 모습까지 보이기도 하지만, 그 역시 경제가 가지는 중요성의 방증이긴 마찬가지다.
경제전문가인 저자 선대인은 이 책에서 현재의 한국 경제를 중대한 위기로 진단하고, 대표적 위기 10가지를 제시한다. 그리고 현재의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를 가정하여, 10년 후의 한국 경제의 비관적 모습 6가지를 예상한다. 아울러 위기 극복을 위한 처방전으로서, 한국 경제의 재활 플랜 3가지를 제안한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저자의 주장을 정리한 것이다.
저자는 한국 경제의 가장 큰 위기로 국민 대다수가 한국 경제의 문제가 무엇인지 모른다는 점을 지적한다. 국민은 현재의 경제 문제를 단순히 경기의 문제로 생각하거나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 등 재테크 관점에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서민들의 삶은 경기 사이클과 무관하게 항상 어려웠고, 정부, 정치권, 재벌, 언론 등의 기득권 세력이 제공하는 잘못된 정보에 의지한 개미들의 재테크는 실패로 돌아간다. 지금의 경제 문제는 가진 자만 계속 배 불리는 잘못된 경제구조에 기인한 것이다. 즉, 경제 살리기라는 핑계를 대고 사실은 재벌과 부동산 부자 등 소수 기득권층에 유리한 정책과 제도를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