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읽고

1. 38.hwp
2. 38.pdf
도입, 요약, 결어로 구분하여 도입은 환기차원의 글, 저자의 의도 및 책 전체 개략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마지막 결어에서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적었습니다.
도입, 요약, 결어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었을 때가 신자유주의자들에는 가장 행복했던 중간이었을 것이다. 아마도 그들은 그 행복을 영원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신자유주의는 동네북이 돼버렸다. 장하준 교수가 나쁜 사마리아인들에 이어 쓴 이 책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도 동네북을 두드릴 북채들 중의 하나이다.

장하준은 이 책에서 신자유주의자가 말하는 23가지의 거짓을 폭로한다. 풍부한 역사적 사례를 들어가면 자신의 주장에 그 근거를 제시한다. 그렇다고 자본주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신자유주의가 자본주의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이 책의 목적을, 자본주의가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고 어떻게 하면 더 잘 돌아가게 할 수 있는지를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돕는 데 두고 있다. 이런 이해를 전제한 후에야 경제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서, 정치인을 비롯한 의사 결정권자로 하여금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제의 90%는 상식이라는 그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들 모두가 경제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그는 건전한 상식으로도 충분히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말하지 않는 2, 그들이 말하지 않은 2, 23가지, 장하준, 신자유주의, 나쁜 사마리아인들, 사다리 걷어차기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 장하준, 더 나은 자본주의를 말하다 / 장하준 지음 ; 김희정 ; 안세민 [공]옮김 / 부키, 2010 / 원표제: 23 Things they don't tell you about capit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