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접근의 사회복지실천모델은 핀커스와 미나한의 (1) 4체계모델, 골드스타인(Goldstein)의 (2) 단일화 모델, 저메인과 기트만의 (3) 생활모델, 펄만(Perlman)에 의해 개발되고 콤톤과 갤러웨이(Compton & Galaway)에 의해 정교화된 (4) 문제 해결과정 모델, (5) 사례관리 등이 있다.
I. 4체계모델
핀커스와 미나한(1973)의 4체계모델은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사정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인간과 그의 공식적 ․ 비공식적 자원체계 간의 연결에 초점을 두게 된다. 또한, 이 모델은 복잡한 여러 수준의 체계들과 연결되어 있는 상태로서의 사람들과 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사람은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의 체계에 의존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체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러한 체계에는 (1) 가족이나 친구, 동료와 같은 비공식 지원체계, (2) 지역사회 집단이나 협회와 같은 공식적 지원체계, (3) 병원, 학교와 같은 사회적 자원체계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목적은 특정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달성된다. 핀커스와 미나한이 연구한 기본 4체계는 클라이언트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변화매개체계 등이며, 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체계
클라이언트체계란 서비스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지칭하며, 사회복지사와 계약이 이루어졌을 때 클라이언트가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와 결과목표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서는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없다. 이 목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계약으로 구체화될 수 있으며 변화할 수 있다.
(2) 표적체계
표적체계란 변화매개인이 변화 혹은 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향을 미칠 필요가 있는 사람들로서 클라이언트체계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