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개입모델에서 위기를 사정할 때 고려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위기개입모델에서 위기를 사정할 때 고려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위기개입의 제1목표는 위기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당면 문제를 해결하여 클라이언트가 최소한 위기 이전의 기능수준으로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위기개입은 기본적으로 위기에 처한 모든 사람이 개입대상이 될 수 있지만, 특히 최근 뚜렷한 위기사건이 있고 불안과 고통이 심하지만 클라이언트가 변화에 대한 동기와 잠재적 능력을 가진 경우에 보다 효과적이다. 반면 퇴원한 정신질환자, 만성 심신장애자 등은 적합하지 않다.
위기개입은 실제적 위기상황에 있는 사람에게 신속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개입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사항에 초점을 두고 개입해야 한다.
첫째, 위기개입의 목적은 개인의 성격변화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를라이언트로 하여금 위기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이전의 균형 상태를 회복하며 자살, 타살, 정신병 등 심각한 문제로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데 있다.
둘째, 신변의 안전과 심리사회적 지지를 제공한다. 위기에 있는 사람들은 평소 기능적이었던 감각, 지각, 의사결정, 문제해결 능력이 잘 발휘되지 않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최우선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안전할 수 있도록 하고 안심을 시키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고현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접할 경우 의료진이나 경찰관이 올 때까지 주변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도록 돕는다. 또한 위급할 때 도움을 요청받을 수 있도록 자신 또는 지역사회기관의 전화번호를 알려 주거나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연결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지나치게 오랫동안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개입 초기에 필요한 만큼의 적절한 지지를 제공하고 차츰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내 ․ 외적 자원을 동원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에 전문가 이외에도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사람을 포함시킨다. 위기에 처한 사람들은 여러 가지 도움을 필요로 하며 외부의 도움에도 개방적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직장 동료, 교사, 이웃 사람, 성직자 등 클라이언트의 비공식적 지지망을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넷째, 적절한 수준의 감정표현이다. 위기로 인한 분노, 좌절감, 무력감, 불안, 슬픔, 두려움 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수용과 존중, 적극적 경청, 환기법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클라이언트가 부정적 징서 및 감정을 표출 ․ 완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희망과 긍정적 기대를 갖게 한다. 사회복지사는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여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현재 어떤 상태이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 일반적인 경향을 설명 및 안내함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불필요한 걱정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