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각 개인은 충분한 지식을 갖추기 위해서 평생에 걸친 노력을 통하여 습득해나가야 될 과제로서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된다. 현재 사회사업 실제의 기초가 되는 지식과 개념적 사상은 대단히 광범위하다.
이러한 광범위한 지식은 어떤 한 사람의 사상이나 학교의 교과과정에 통합 될 수 있는 지식보다 인간발달과정, 사회과학, 행동과학, 생리학, 전염병학, 생태학 등의 분야로부터 많은 지식을 유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원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가장 유용한 이론을 선택하는 것이다.
유아기에서부터 삶의 여러 단계에 걸친 성장과 발달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심리학과 생리학은 개인과 가족을 이해하고 함께 일하는 데 있어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두 사람 이상 집단 내에서의 인간관계의 역동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훌륭한 의사전달과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문화가 개인, 가속, 지역사회의 신념과 습관, 행동 등에 독특한 영향을 끼친다는 인류학적 지식이 대단히 중요하다.
사회학으로부터 사회의 사회적 구조에 관한 지식 즉, 사회계급의 영향, 사회적집단성에서의 개인의 위치, 역할 기능이 규정되는 방법, 일탈된 역할이 개인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조직체의 행동에 관한사회학적 조사와 이들이 개인과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 생태학적 이론을 통해서는 전체 사회환경과 이것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체계 간의 상호관계를 보다 잘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사회복지사가 이를 이용할 시가와 방법을 모른다면 이러한 지식은 상대적으로 무의미한 것이 된다. 사회사업은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문제해결에 이르는 계속적인 행동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정이다.
그것은 학문적인 과정이 될 수도 있지만 그러나 아직은 이론과 실제에 있어서의 계속적인 발전과 향상을 필요로 하고 있다.
사회사업실제에 관한 이론은 두 개의 기본적인 범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것은 평가이론과 개입이론이다.
시포린은 평가이론을 규정하기를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과 문제 등을 이해하고, 이들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된 것으로 합리적인 평가절차의 유형이 있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한 일련의 실무원칙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