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면접은 대개 문제 상황에 처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사회복지 면접의 목적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가지고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과 그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 사회복지 면접은 사회복지의 기능에 따라 결정된다.
헵워스 등(Hepworth et al., 2002)은 사회복지 면접의 목적을 삶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필요한 전략이나 행동을 모색하기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브라운 등(Brown et al., 1992)은 면접의 목적을 (1) 자료수집, (2) 치료관계의 확립과 유지, (3)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4) 원조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5) 목표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원조과정을 촉진하는 것 등으로 제시하였다. 즉, 사회복지 면접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상황에 처한 개인과 그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는 데 있다.
면접은 서로의 전문적인 대화로서 상대에 관한 정보 수집과 상대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관찰과 경청, 질문과 응답으로 이루어진다. 대체로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주도하고, 클라이언트는 면접에 응하는 형태를 취한다.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교감하며,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파악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은 면접에서 시작하여 면접으로 마무리된다.
면접은 간단한 기술일까? 결코 간단한 기술이 아니다. 앞서 정리한 바와 같이 면접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관한 기초 정보를 수집하고,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내적 변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기술의 수준은 다양하다. 그러므로 면접기술을 익히는 일은 사회복지사에게 막중한 과제라 할 수 있고, 이를 올바르게 익히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인간 심리와 인간 행동의 모든 이론에 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면접은 곧 신뢰하는 인간관계를 토대로 하는 상담이다. 아울러 전문 상담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등과 같은 인간 심리와 행동 이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고급 면접기술을 익히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기초에 충실하여 이들 이론과 관련 이를 및 개념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