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사회에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집단목표를 향해 일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한 방법은 민주적인 방법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집단성원 개개인이 전체의 일부로서 자기가 받아들여진다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그들 자신 스스로를 표현하고 집단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집단행동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지식과 개입기슬은 집단역학을 제외하고는 개인을 대상으로 일하는 데 사용되는 지식과 기술은 기본적으로 같다.
가족역학과 그 과정을 아는 것은 집단역학을 이해하려는데 기본이 된다. 집단에서 개인의 행동은 종종 가족생활에서 습득된 행동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거나 그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직관적인 방법에서 시작된 그룹워크는 실무와 경험을 쌓는 동안에 점차 지식과 기술을 축적해 오고 있다. 따라서 그룹워크의 적용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인정된 사회사업에서 하나의 개입방법으로 나타났다.
개인과 가족에 관한 지식은 소집단이론, 사회화이론, 조직이론, 학습이론, 상호교환이론 등의 계속적인 공헌을 통해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지식은 전문가로 하여금 집단행동을 검토하고 집단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하는데 중요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풍부한 지식은 분명히 효과적인 개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집단개입이 이루어지는 장(settings)은 매우 다양하다. 글래서 (Glasser)와 가빈(Garvin)은 집단사회사업의 장을 아노미(anomie) 감소, 사회화, 사회통제, 재사회화라는 과업과 관련시켜 분류하고 있다.
집단의 회원자격과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한은 각 장마다 서로 다르다. 예를 들면, 소외된 젊은이들 사이의 아노미 감소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조직체는 약물남용과 같은 유사한 문제를 가진 개인의 집단을 충분히 조직할 수 있다.
여기서 집단사회복지사는 집단응집력을 발전시키고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장기적으로 보상해 줄 수 있는 차선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정신질환자의 재사회화에 관심을 가진 조직체는 능력의 수준이 서로 다른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조직해야 한다. 이것은 환자들이 새로운 유형의사회적기술을 배우거나 그들이 전에 가졌던 사회적 기술을 다시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룹워크의 개입은 사회복지사가 성취해야 할 명확한 과업을 가진 일련의 단계를 통해 발전된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확인은 일반적으로 집단이 형성되기 이전에 일어난다. 어떤 집단에 도움이 적당한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집단성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