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이 지향하는 궁극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존엄한 인간)이다.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인간을 자신에게 주어진 지위, 신체적 장애의 유무, 사회적 역할 혹은 경제적 부에 상관없이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잠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는 존엄한 존재라고 믿는 가치에서 출발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여러 학자들이 설명한 핵심적 가치는 다양하지만 공통된 토대를 갖는다. 개인의 가치와 존엄, 인간존중, 변화를 위한 개인의 능력평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과 사생활보장, 개인에게 잠재력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제공, 개인이 갖는 공통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적당한 서비스와 자원을 제공하려고 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평등한 기회, 무차별, 다양성의 존중, 전문지식과 기술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자주 언급되는 가치이다(F, G Reamer, 사회복지대백과사전, 1999 : 946)
Zastrow(1995, 양정남 ․ 최선령, 2002 : 22-23 재인용)는 개인의 독특성 존중(개별성 가치), 즉 모든 인간은 가치체계, 성격, 삶의 목표, 경제적 자원, 정서적 ․ 신체적 능력, 자아개념, 가족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독특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 비밀보장, 사회적 ․ 경제적 정의 추구(배분적 사회정의), 서비스의 사회적 책임성 지향 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Levy(1973, F, G. Reamer, 1999 : 946 재인용)는 사회사업의 가치 그룹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그룹은 인간에 관해 선호되는 개념으로 개인의 고유한 가치와 존엄, 건설적인 변화를 향한 능력과 욕구, 상호 책임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독특함, 그리고 일반적인 인간의 욕구에 관한 신념을 포함한다.
둘째 그룹은 인간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다주는 개념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제공, 기아, 부적절한 교육과 주거, 질병, 차별과 같은 문제를 피하고, 사람들의 욕구충족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사회형성에 참여하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의 책임에 관한 신념을 포함한다.
첫째 그룹은 존엄한 인간을 취급하는 데 선호되는 도구성의 개념으로 인간은 가치와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 다루어져야 하며, 자기결정권이 있고, 사회변혁에 참여하도록 장려되며, 고유한 개인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신념 같은 것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는 인간이 존엄한 존재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인정해야 한다는 측면(인간으로서의 가치와 능력과 욕구, 권리를 가진 존재-스스로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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