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역사(발달과정)를 이해하는 기본관점

1.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발달과정)를 이해.hwp
2.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발달과정)를 이해.pdf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발달과정)를 이해하는 기본관점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발달과정)를 이해하는 기본관점

사회복지는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욕구들과 관심들에 대한 반응의 토대에서 이루어진 만큼 각 시대의 굵직한 사건들, 철학적 견지, 지식기반 등에 의해 끊임없이 영향을 받아 왔다. 이는 사회복지가 전문직으로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스스로도 지속적으로 변화해야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문영역으로서는 비교적 짧은 역사-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시기 동안-를 지닌 사회복지는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의 적응과 함께 자체적 가치와 지식 그리고 기술기반 등의 발달과정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 왔다(Johnson & Yanca, 2001 : 17, 김기태 외, 2002 재인용).
우리가 역사에 관심을 두는 것은 역사 속에서 현재와 미래의 삶의 방향을 조망해 보기 위해서일 것이다.
모든 역사가 그러하듯이 사회복지의 역사 또는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사실도 사회적 토대가 되는 배경과 상황 속에서 발생되었다. 따라서 역사를 잘 이해하고, 역사 속에서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미래조망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는 배경이 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할 것이다.
특정한 역사적 사실이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기초적인 배경을 먼저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사회과학에서는 지식사회학적 관점이라고 한다. 지식사회학적 관점은 Karl Manheim이 특히 주장한 바 있고, Marxist적인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 소위 말해서 '지식의 존재구속성'이라는 말로 압축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지식은 Marxist적 입장에서 상부구조(정신적인 면, 지식, 가치, 법, 도덕 등)에 해당하고, 존재라는 것은 하부구조(생산력을 비롯한 물적인 면 등)에 해당한다. 하부구조에 의한 상부구조의 결정이라는 Karl Marx의 대전제가 적용되었다.
즉, 지식의 존재구속성이라는 관점은 지식이나 가치, 이념 등이 물적인 존재상황 및 삶의 상황에 의해 구속된다는 것이다.
지식사회학적 관점에 기초해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조망해 본다면, 사회복지기술, 지식, 이념, 가치 등이 발전한 데는 배경이 되는 사회복지적 사실들이 먼저 발생, 존재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면 1973년 오일쇼크 이래 1980년대부터 복지국가의 위기론, 신자유주의적인 경향이 대두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슬로건 아래 유럽 사회복지가 국가중심으로 전게되어 오던 중, 오일쇼크로 인한 경제적 상황악화로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