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1.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hwp
2.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pdf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공감하기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감정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 속에 담겨 있는 기분이나 감정을 그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관계형성 및 치료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과정에서 아주 중요하다. 소위 감정이입적인 이해를 말하는 것이고, 감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는 것이 또한 반영(reflecting)이다.
여기서 말하는 공감하기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정서, 기분을 이해하고,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을 포함한다. 공감하기는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기분에 따라 여러 가지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상대방의 기분을 알아주고, 그것에 적절히 반응하는 경우 두 사람 간의 관계를 더욱 호의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 기분이 아주 좋아 보이네요." "뭐 좋은 일이 있는가 봅니다."라는 표현은 우리의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이다.
공감하기를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주의 깊게 듣고, 표정이나 태도 등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 공감의 기본형식은 "당신은‥‥..라고(하게) 느끼는군요.", "당신은 슬프겠군요.", "내일 시험을 치는데 별로 공부해 놓은 것은 없고 오늘밤에는 밤샘을 해야겠어요."라고 말할 때 "걱정이 많겠구나."라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감적 반응 또는 감정반영에서 다음의 문장을 활용할 수 있다(Cynthia Cannon Pomdexter, Deborah Valentine, & Patricia Conway, 2003).

선생님은 마치 ‥‥‥처럼 보인다.
마치 ‥‥‥인 것 같다.
‥‥‥ 라고 말하는 것 판다
‥‥‥하는 것은 왜 어렵죠.
제가 느끼기에는 ‥‥‥‥
제가 듣기에는 ‥‥‥‥
저는 선생님이 ‥‥‥ 느끼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선생님 입장에서는‥‥‥‥
확실히 잘은 모르겠지만 ‥‥‥‥
또한 공감을 하는 데 있어 상대방이 특정한 감정과 기분을 갖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