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란 무엇인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중재 혹은 개입의 결과를 사정하기 위한 기술이다(Zastrow, 1995, 1999). 넓은 의미에서 평가과정은 개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었는가를 사정한다. 이상적으로 개입은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이어야 한다. 그렇지만 개입은 많은 시간과 노력, 많은 자원이 바람직한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상황에서는 효율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언제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여 개입을 시작해야 한다. 개입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지 않고 나중에 그 개입이 성공적이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평가는 변화가 일어났는지 아닌지, 변화가 얼마나 일어났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측정도구나 측정절차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절차는 변화에 영향을 미친 상황의 요인이나 변수를 명백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평가는 문제 해결과정의 마지막 단계이다. 평가를 통해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의도한 대로 서비스 계획을 수행하고 있는지, 그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
평가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다른 문제를 변화시키고, 목적을 바꿀 수 있으며, 서비스 계획을 바꾸거나 다른 방식으로 계획을 수행할 수 있다.
이처럼 평가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중단, 축소 혹은 수정, 계속, 보완 혹은 확대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행정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프로그램이 당초 의도했던 효과를 발생하지 못한다든가, 나타나는 효과와 비교해서 비용이 더 큰 때에는 이를 즉각 수정 혹은 축소, 중단하여야 할 것이다.
평가는 관리보호와 서비스의 할당에 의한 이슈가 제기되기 때문에 의료, 정신건강, 약물남용 현장에서 실천하는 사회복지사의 특별한 관심사가 된다. 이러한 이슈는 서비스가 어떻게 전달되는가와 관련해서 자원을 줄이고 정책을 변화시킴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사는 다른 전문가와 함께 서비스와 개입계획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입증해야 한다. 그런데 어떻게 입증할 수 있을까? 입증하는 방법은 크게 다음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하는 것이다. 처음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가? 얼마만큼의 예산과 시간, 그리고 다른 자원이 소요되는가?
평가는 프로그램의 수행 직전에 설정한 목적과 목표와 관련 행동 프로그램의 결과에 관한 자료의 수집으로 시작한다. 기관은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을 지는 데 가장 적합하다. 사회복지사는 개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