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입은 구체적인 행동을 필요로 하며, 일반적으로 변화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에너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많은 유용한 개입 기법들이 개발되었다.
개인, 가족, 집단, 조직과 지역사회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종종 부딪히는 가장 큰 도전은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접근법과 기법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개입의 유형은 다양하게 분류되어 왔다.
통합적 관점에서 MacMahon(1996)은 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 분야를 직접개입, 정보 제공 및 의뢰, 사례관리 및 팀, 간접적 개입으로 구분하였고, 일반주의 관점에서 Johnson과 Yanca(2004)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개입에 해당하는 활동(action)단계에서 직접적인 실천 활동과 간접적인 실천 활동으로 구분하였다.
직접적인 실천은 클라이언트와의 활동으로 먼저 개인, 가족, 소집단과 함께하는 활동을 포함하며, 가족이나 소집단체계 내의 교류 또는 개인, 가족, 소집단이 자신의 환경 내 사람이나 사회기관과 관계 맺는 기능방식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이 있다.
간접적인 실천은 클라이언트가 아닌 사람이나 체계와의 활동으로,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클라이언트 이외의 사람들에게 취하는 활동을 포함하며, 개인, 소집단, 기관 또는 지역사회공동체 단위로 이루어진다.
직접적인 실천 활동의 내용은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 계획과정에서 취하는 행동, 클라이언트가 가용자원을 알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활동, 클라이언트에게 임파워먼트 또는 가능성 증진을 위해 취하는 활동, 위기상황에서 취하는 활동,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 원조활동의 기본인 클라이언트와 함께 하는 활동을 위한 활동, 클라이언트와 그들의 환경 내 체계 간의 중재를 위해 취하는 활동, 사회복지의 임상모델을 사용하는 데 취하는 활동 등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실천뿐만 아니라, 개인 및 가족 클라이언트를 위해 개인, 소집단, 기관, 지역사회공동체에도 개입한다.
이러한 활동은 간접적 활동으로 구분되어 왔고, 기관과 지역사회공동체계와의 작업은 매우 빈번하며, 이것을 거시적 실천이라고도 한다.
특히, 개인 클라이언트와 작업하는 경우, 간접적인 실천활동에 사용되는 접근법은 영향력의 활용을 포함하는 활동, 환경을 변화시키키 위해 설계된 활동, 서비스의 조정과 관련된 활동 등이다.
일반주의 관점에서 장인협(1999)은 개입단계를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으로 구분하고, 직접적 개입은 정보 및 의뢰, 클라이언트에게 가용자원을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