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은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모델이다. 과제중심모델이 발표될 당시는 심리치료 분야에서 장기간의 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확대되면서 현제의 문제 상황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 방식에 대해 관심이 커지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Reid와 Epstein은 첫째,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 원조 기술을 개발하고, 둘째,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며, 셋째, 실천결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전문 원조 기술을 개발하고자 프로젝트에 착수하였다(Epstein & Brown, 2002).
약 3년간 모델을 설계하였고, 그 설계한 모델을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평가하는 검증 작업을 거쳤다. 그 결과 다양한 대인간 문제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 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를 수 있는 실천적 틀로서 과제중심모델을 제시하였다.
과제중심모델은 어떤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을 고집하지 않고, 일반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 학습이론의 기본 원칙들을 통합하는 절충주의적 접근을 시도한다. 과제중심모델은 Perlman의 문제 해결 접근의 요소와 Studt가 주장한 서비스의 초점을 클라이언트 과제에 둔다는 견해를 받아들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과제나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하면서도, 단기적 접근의 영향을 받아 시간제한을 두는 구조를 이용하고 있다(Epstein, 1988).
과제중심모델의 핵심은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표적 문제를 완화시키려는 기술이다.
따라서 개입의 내용도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원하는 구체적이며 한정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인식을 강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구체화해 주는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은 첫째, 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이며, 둘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개입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