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클라이언트 자기결정의 원칙이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다는 자유의 권리와 욕구를 실제로 인정하는 것이다.
자기결정권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력을 강조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원칙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 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적 관계의 파트너십을 강조하게 된다.
클라이언트자기결정 원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1.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가능한 대안을 탐색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선택권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야 한다.
2. 자기결정 원리는 주요 문제해결자가 사회복지사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임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클라이언트이므로 문제해결의 일차적 책임 역시 클라이언트에게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3. 자기결정의 원리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어떠한 의견이나 제안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대 미혼모에게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입양밖에 없습니다. ' 라고 하는 것은 자기결정을 침해하는 것이지만 '혹시 입양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하고 제안하는 것은 필요하다.
4. 자기결정의 원칙은 법적으로 강제성이 부여되는 사회복지사의 기능에서도 존중되어야 한다.
즉, 감옥이나 보호관찰과 같은 업무를 수행할 때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은 법적인 한도 내에서 존중되어야 한다.
...